영남공천 결과따라 결정 … 탈당 선택할 수도

영남권 공천을 앞두고 당내 공천 상황에 직격탄을 던진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다음 행보에 정치권이 숨을 죽이고 있다.

전날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렇게 잘못된 공천이 있을 수 있느냐"며 이제까지 공천 결과에 격분을 토로한 박 전 대표는 영남권 심사가 시작되는 13일엔 특별한 공식 일정 없이 상황을 주시할 것으로 전해졌다.

측근들도 "어제 회견에서 입장을 밝힌 것 아니냐"며 "본인이 '일단 지켜보자'고 한 만큼, 영남 공천의 추이를 본 뒤 추후 행보를 결정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일각에서는 영남권 공천에서 본인이 제시했듯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의한 공천이 아니라, 납득할 수 없는 수준의 '정치적 숙청'이 이뤄질 경우 탈당까지 고려할 수 있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어 총선 정국에 파장이 예상된다.

물론 영남권 공천 결과가 사실상 '계파 말살'의 수준까지 도달하지 않는 한, 총선을 한달도 남겨놓지 않은 상황에서 박 전 대표가 탈당 수순을 밟기엔 어려움이 만만치 않다.

그렇기 때문에 김무성 최고위원을 비롯해 유승민·이혜훈 의원 등 이른바 '핵심'측근들은 살아남고 나머지 계파 의원 다수가 낙천하는 경우, 박 전 대표가 당을 나가지는 않고 당의 총선 운동에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 경우 탈락한 친박 의원들 다수는 탈당 후 무소속 출마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크다.

박 전 대표가 회견에서 "이런 식이라면 앞으로 당내 화합이 어렵다"고 말한 것도 이런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고, "(탈락한 분들에겐) 할 말이 없다. 그분들이 판단할 일이다"고 한 것 역시 측근들의 무소속 출마를 사실상 인정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제기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