엿새 남은 李.朴 판세 변화여부 주목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이 일주일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의 도곡동땅 차명소유 의혹에 대한 검찰의 중간수사결과 발표가 막판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검찰이 이 전 시장 처남 김재정씨와 함께 이 땅의 공동소유자로 돼 있던 이 전 시장 큰 형 상은씨 보유 지분에 대해 "제3자의 차명재산으로 보인다"고 발표함에 따라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당장 검찰 발표가 나오자 그동안 이 전 시장의 차명재산 의혹을 강하게 주장해 오던 박 전 대표측은 "도곡동 땅이 이 후보 것이라는 게 사실상 밝혀졌다"고 적극 해석하면서 이 전 시장의 후보사퇴까지 거론하는 등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다.

반면 이 전 시장측은 "김재정씨 몫은 김씨 본인 지분"이라는 검찰 발표를 상기시키면서 "이 전 시장이 도곡동땅 주인이 아니라는 게 드러났다"는 점을 강조하고, 홍은프레닝 개발 특혜 의혹 등이 해소된 점을 부각시키는 등 이번 검찰 발표를 의혹해소의 계기로 활용할 태세이다.

일단 이날 발표로 문제의 도곡동 땅에 대해 그동안 차명 의혹을 부인해 왔던 이전 시장측 입장이 난처해 진 것은 사실이다. 아직 최종 수사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검찰이 도곡동 땅에 대한 차명 재산 의혹이 있음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만의 하나 추가 수사에서 이 땅이 이 전 시장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난다면 '초대형 태풍'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전 시장은지난달 한나라당 검증청문회에서 "그 땅이 제 것이라면 얼마나 좋겠느냐"고 반문하는 등 차명 의혹을 강하게 부인해 왔다.

이번 수사결과 발표가 박근혜 전 대표측에서 주장하던 '이명박 필패론'에 대한 한나라당 선거인단의 우려를 더욱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만일 '정권교체 실패' 우려에 대한 한나라당 표심을 자극할 경우 '안전한 후보'를 주장해 왔던 박 전 대표측이 상대적으로 반사이익을 보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박 전 대표는 선거 막판 전략의 하나로 이 전 시장의 각종 의혹에 대한 범여권 차원의 대대적 공격 가능성을 제기하며 정권교체 위기론을 자극해 왔다.

하지만 이날 검찰 발표에서도 제3자 차명재산 의혹이 있는 상은씨 지분과 이 전시장의 직접적인 관련성은 밝혀지지 않았다. 또 천호동 부동산개발 특혜 의혹 등에 대해서도 별다른 혐의가 드러나지 않은 게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수사결과 발표가 이 전 시장측을 오히려 도와주는 효과를 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있다.

실제 2000년 4월 총선 직전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발표된 뒤 당시 여당에 유리할것이라는 일반적인 예상을 깨고 역풍이 불었던 것이나, 1992년 대선 국면에서 터진 부산 '초원복집' 사건도 비슷한 경우다.

또 이 전 시장측이 이번 검찰수사 결과에 강하게 반발하며 정권과 대치하는 국면을 연출할 수도 있다. 그동안 이 전 시장측은 경선 국면에서 현 정권과의 대치각을 세우면서 이슈를 주도해 왔던 측면도 있다. 특히 이 전 시장측이 정권의 '음모'에 의한 피해자임을 부각시키고 이슈를 선점, 경선 막판 대세론을 굳힐 수도 있다는관측이다.

아직까지 이번 발표의 파장을 섣불리 단정할 수 없는 이유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