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이 그제 9명의 예비주자들이 참가한 첫 정책토론회를 시작으로 대선 후보 경선의 막을 올렸다. 민주신당은 다음달 3~5일의 컷오프(예비 경선)에서 9명 가운데 4명을 떨어뜨리고 5명을 본 경선에 올린다. 본 경선은 다음달 15일부터 한 달 동안 각 권역을 도는 전국 순회투표 형식으로 치러지며 10월 14일 대선 후보를 확정한다.

토론회에서 예비 후보들은 시간 제약 상 깊이 있는 정책대결을 벌이기에는 힘들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때리기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인 것은 볼썽사납다. 남의 흠집만 잡을 게 아니라 왜 자신이 후보가 돼야하는가에 대한, 선명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옳다. 그렇지 않다면 국민의 호응을 얻기는 어려울 것이다.

열린우리당 출신 후보들이 참여정부의 실정에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태도를 보인 것도 좋은 모양새는 아니다. 천정배 전 열린우리당 의장을 빼고는 모두들 '참여정부 실패론'을 인정하지 않았다. '진지한 참회와 반성'은 커녕, 아직도 민심이 왜 참여정부와 열린우리당을 떠났는지 모르고 있다는 얘기다. 그래서는 안 될 일이다.

더욱이 후보에 대한 검증 작업도 부실이 우려된다. 한나라당의 경우 검증위원회를 설치하고, 비록 진흙탕 싸움이라는 비판을 받긴 했지만 후보 간 치열한 검증 공방으로 정치문화를 한 단계 발전시켰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민주신당은 검증위 설치는 고사하고 아예 후보 검증을 등한히 할 태세다. 당의 한 관계자가 '민주신당 후보들은 치명적 결격사항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는 데,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다.

민주신당은 '도로 열린우리당'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비판에서 자유로우려면 열린우리당이 왜 없어지게 됐는지, 민심이 왜 당을 떠났는지를 돌아보아야 한다. 경선과정에서라도 후보들이 실정의 책임을 통감하고 반성하는 자세를 보이는 게 도리다. 그렇지 않고서, '한 번 더 표를 달라'고 한다면 국민들은 고개를 돌릴 게 뻔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