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8일 정윤재 전 의전비서관이 작년 8월 부산지방국세청장과 지역 건설업자간에 금품이 오갔던 당일 저녁 식사자리에 동석한 것으로 확인되자 사실관계를 파악하면서 사태의 확대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청와대는 특히 정 전 비서관이 자리를 뜬 뒤 건설업자가 부산국세청장에게 뇌물을 건넸고, 검찰수사에서도 별다른 문제점이 나오지 않아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정 전 비서관이 두 사람을 소개한 사실이 '청와대 386 정치인'으로서의 처신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불똥이 튈 것을 우려하며 신중하게 대응하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우선 정 전 비서관이 뇌물수수 사건과 무관함을 강조하며 진화에 나섰다.

천호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검찰이 조사했지만 어떤 관련성도 전혀 없었고 본인 대상 조사도 없었다. 이미 끝난 일이고 검찰수사로 정리됐다"고 말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차원의 자체 조사 여부'에 대해서도 "그만둔 사람에 대한 것을 다시 끄집어 내 조사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 10일 정 전 비서관의 사표수리가 이번 사건과 연관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천 대변인은 "정 전 비서관은 8월말 모 대학에서 강의를 시작하게 돼있었고, 7월부터 후임 내정자와 인수인계 작업을 하고 있었다"며 "8월 중 언제 그만둘 지가 확정되지 않았는데, 마침 8월8일 남북정상회담이 발표됐고 정상회담에서 의전비서관의 중요성을 감안해 8월말에 그만둘 사람이 하는 게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고 후임자에게 빨리 넘기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해 예정보다 빨리 사표를 냈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검찰수사 사전인지설과 관련, 그는 "청와대 관련자라 해도 검찰수사 과정에서 이런 내용을 알려주지 않는다"며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의) 구속기소 시점에는 수사내용들이 변호사 등을 통해 노출되기 때문에 그 시점에 청와대도 알았다. 그 전에는 몰랐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문제의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이 수뢰혐의로 구속기소될 즈음에 정 전 비서관의 연루 정도에 대해 부산지검에 문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지검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이 청와대가 정 전 비서관의 사표를 수리하기 직전 부산지검에 "정 비서관 사표를 처리하려 하는데 더 이상 이번수사와 관련된 것이 없느냐"고 문의했다는 것.

이에 검찰은 "정 전비서관이 돈을 받은 것도 없고 더 이상 조사 대상이 아니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 천 대변인은 "정 전 비서관은 이미 7월부터 사의표명을 하고 있었다"며 "민정수석실에서는 이 사건과 관련, 정보파악 뒤 엄정한 공직기강 관리차원에서향후 (사표를) 수리해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부산지검에 관련성 여부를 간접 확인했고 '문제가 없다'는 답을 들어 일을 마무리짓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 측근인 현직 비서관이 건설업자와 세무공무원 식사 자리에 함께 있었던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천 대변인은 "뭐가 사실인지 당사자가 설명해야 할 부분"이라며 "진실이 새롭게 밝혀진다면 그 때 가서 의견을 말하겠다"고만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