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우주왕복선 소유즈 탑승

대한민국 최초의 탑승 우주인에 고산(30)씨가 최종 선정됐다.

과학기술부(부총리겸 장관 김우식)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백홍열)은 한국우주인 후보자(고산, 이소연) 가운데 고산씨를 탑승우주인으로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 36번째로 우주인을 배출하게 됐으며 11번째로 우주과학 실험을 실시한 국가에 이름을 올려놓게 될 전망이다.

고 씨는 내년 4월 러시아 우주왕복선 소유즈를 타고 지구에서 약 350㎞ 떨어진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착해 7~8일간 머물며 각종 과학실험을 수행하고 돌아오게 된다.

'한국우주인 선발협의체(위원장 백홍열)'는 5일 오전 8시에 과학기술부 회의실에서 우주인선발 확정회의를 개최했다.

선발협의체 위원들은 우주인 후보 선발성적(30%)과 러시아 현지 훈련에 대한 러시아 전문가 평가(50%), 국내 우주과학 실험평가(10%), 종합평가(10%)를 반영한 끝에 고산씨로 낙점했다.

과기부에 따르면 선발협의체 위원들은 두 명의 한국우주인 후보가 우주인으로서 우주과학 임무수행을 완수할 능력을 지녔다는 점에는 의견의 일치를 보았으나, 고산씨가 러시아 훈련 중 실습훈련과 한국에서의 우주과학 실험훈련에서 이소연씨보다 나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고산씨로 최종 결정이 난 것으로 전해졌다.

탑승우주인 선정에 따른 '한국 최초 우주인 선정서 수여식'은 주러시아 대사관에서 5일 오후 1시 30분(현지시간 8시 30분)부터 진행됐으며 선정서는 과학기술부 부총리를 대신해 주러시아 대사가 수여했다.

탑승우주인과 예비우주인이 선정됨에 따라 9월부터의 훈련은 러시아 우주인과 함께 탑승팀과 예비팀으로 나누어 그룹훈련을 수행하게 된다. 한국우주인과 함께 그룹훈련을 받을 러시아의 탑승우주인과 예비우주인은 이미 결정되어 있는 상태다.

우리나라의 탑승우주인, 예비우주인 명단과 우주과학 실험 내용은 국제우주정거장의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국제우주정거장 다자간 승무원 운영위원회(MCOP, Multilateral Crew Operations Panel)에 9월 중 공식 통보될 예정이며,이 위원회의 승인을 통해서 최종 확정된다.

한편 과학기술부는 "탑승우주인으로 선정되었더라도 탑승우주인이 의료 또는 기타 문제로 탑승이 불가하다고 판단될 경우, 탑승우주인은 탑승 직전이라도 교체될 수 있다"고 밝혔다.

/대전=조명휘 기자 joemedia@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