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이 경선관리 문제를 놓고곳곳에서 마찰음을 내고 있다.

예비경선 과정에서 불거졌던 선거인단 대리접수 논란이 본경선에서 또다시 제기되는가 하면, 경선룰을 두고서도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우선 10일 저녁 일부지역 선거인단 접수과정에서 한 여성이 무려 1천건을 대리접수하는 '박스떼기' 접수사례가 발생하면서 후보캠프 관계자간 몸싸움까지 벌어졌다.

특히 '경선 룰' 합의과정의 최대쟁점이었던 여론조사 반영비율이 10%로 조정돼 여론조사보다 선거인단 투표가 경선 승패의 결정적 요인이 되면서 후보간 선거인단 동원논란은 한층 가열되는 양상이다.

대리접수 논란은 강한 조직력을 바탕으로 선거인단 확보경쟁에서 우위를 달리고있는 것으로 관측되는 정동영(鄭東泳) 후보와 상대적으로 조직기반이 취약한 것으로평가되는 손학규(孫鶴圭) 후보 및 친노주자 3인방이 주된 대립전선을 형성하고 있다.

전날 '혼탁경선' 가능성을 경고했던 손 후보측은 대리접수 논란을 조직동원 선거의 표본으로 규정하고 구태정치와 차별화된 새로운 정치의 이미지를 심는데 주력하는 분위기다.

손 후보측 우상호 대변인은 "선거에서 조금이라도 앞서가려고 낡은 정치를 반복하고 작은 이해를 두고서 몸싸움하는 정치는 청산해야 한다"며 "당은 구태정치를 반복한 후보측에 반드시 경고를 해 낡은 정치와 절연하는 단호한 모습을 보여주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친노주자인 이해찬 후보측은 박스접수 의혹의 진원지로 정동영 후보측을 지목하면서 날을 세웠다. 이 후보측의 한 관계자는 "어제 서류접수 마감시한이 지났는데도정 후보측이 국경위 사무실에 들어가 선거인단 명부를 작성하고 있었다"고 주장하고"당 공명선거감시단에서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명숙 후보측은 "동원경선의 구태가 또다시 반복되고 있는데 대해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고, 유시민 후보측은 "신당의 경선과정은 한나라당과 달리 깨끗하고 정정당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동영 후보측은 "접수처가 제한된 상태에서 마감시한에 쫓겨 선거인단 접수를 하다 보니 여러가지 해프닝성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대리접수 또는 대리서명 논란은 우리와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당 국민경선위원회는 대리접수 논란이 불거지자 공명선거분과위에 논란이 된 접수분에 대한 전수조사를 맡기는 등 진상조사에 나섰다.

지병문 집행위원장은 "어제 접수분은 마감시한 내에 도착한 신청서였고, 한 명이 몇천장을 접수해도 신청자 본인이 작성한 것은 문제가 없다"며 "다만 본인 서명이 없는 경우나 본인의사와 무관하게 신청한 경우, 필적감정을 통해 대리서명이 확인될 경우 선거인단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고, 필요하면 양 캠프 관계자를 직접 만나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 후보측은 경선위가 경선투표 마감시각을 오후 6시에서 5시로 단축한 사실과 합동토론회를 3~4회 가량 줄이려는 움직임에 대해 "경선합의문에 테러를 자행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정 후보측 정청래 의원은 "기존 합의사항을 바꾸려면 대리인이 만장일치로 합의해야 하지만 어제 호출받고 갔더니 투표시간을 한 시간 줄이자고 하더라"며 "국민참정권 제한으로서 받아들일 수 없다. 후보들의 합의사항을 바꾸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는 사태에 직면한다"고 경고했다.

정 의원은 "경선위가 연설을 줄이자고 제안하는데 입을 막아서 누구에게 유리한가"라면서 "경선위는 국민에게 고통주는 국민고통위원회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심재권 경선위 부위원장은 투표시간 단축에 대해 "원래 개표결과 생방송 시간에 맞춰 투표 마감시각을 정했는데, 중앙선관위가 그 시간을 맞추기 어렵다고 해서 불가피하게 변경했다"며 "특정후보의 유불리를 고려한 결과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TV토론과 합동연설회가 너무 겹쳐 연설회를 줄이고 TV토론을 좀 늘려줬으면 좋겠다는 후보들의 요청에 따라 연설회 축소를 검토했다"며 "그러나 이는 후보간 합의를 전제로 변경가능한 것이어서 한 후보라도 반대한다면 변경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