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김정일(金正日) 북한 국방위원장의 3일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의 체류 연장 제안이 없었던 일로 됐던 내막이 뭘까.

특히 체류 연장 제안과 다시 원래 일정대로 진행하기로 한 일련의 과정이 이날 오후에 속개된 100분간의 정상회담 동안 이뤄졌다는 점에서 두 정상이 나눈 대화내용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직 그 내막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제안을 완곡하게 거절했을 가능성과 김 위원장이 자진해서 제안을 철회했을 가능성으로 나눠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전자의 경우 이번 정상회담에서 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주도권을 내주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거절의 배경이 아니냐는 분석이 가능하다.

두 정상이 전날 공식환영식장에서 첫 상봉을 했을 때 김 위원장이 7년 전 남북정상회담 당시의 활기차고 상대에 대한 적극적인 배려 제스처를 취한 것과는 달리 무표정으로 노 대통령을 맞이한 것을 두고 '기선제압용'이 아니냐는 남측 내 논란이영향을 미치지 않았느냐는 것.

회담의 성과나 본질과는 무관하게 국제 의전 관례를 깨고 김 위원장의 제안을 받아들였을 경우 회담 내내 김 위원장에게 끌려다녔다는 국내 일각의 역풍에 휘말릴필요가 없다는 판단을 했을 수 있다.

경호 문제도 노 대통령에게는 부담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2박3일간의 평양방문을 놓고도 남북간 수많은 협의를 거쳐야 하는데다 대부분이 의전과 경호문제라는 점을 감안하면 즉흥적으로 일정을 연장한다는 것은 경호상 공백 발생의 개연성이 충분하기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