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친노의 후보찬탈 음모"...손.이 "정, 경찰수사 협조해야"

대통합민주신당 대선후보 경선 선거인단에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명의가 도용된 사건과 관련, 경찰이 정동영(鄭東泳) 후보 선대위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다 무산되면서 `정동영 대 손학규(孫鶴圭).이해찬(李海瓚)' 구도로 전개되고 있는 불법선거 공방이 무차별적인 전면전 양상으로 격화되고 있다.

정 후보측은 경찰의 압수수색 시도를 이 후보측과 연계돼 있는 `친노세력의 후보찬탈 음모'로 규정하고 손, 이 후보측의 불법.부정선거 의혹을 추가 제기하면서 검.경의 수사착수를 주장했다.

이에 대해 손, 이 후보측은 정 후보측에 경찰수사 협조를 압박하면서 선거인단 대리접수와 동원 의혹에 대한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당 지도부에 대해서도 경선 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을 요구했다.

정 후보 선대위 이강래, 박명광, 문학진 선대본부장은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압수수색은 친노세력이 공권력을 동원한 `정동영 죽이기', '후보찬탈 음모'"라면서 "정치개혁을 최고가치로 출범한 참여정부 총리 출신인 이 후보와 맞물려 진행된 데 대해 국민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압수수색 대상은 정 후보 선대위 전체 문서와 컴퓨터로 경선을 일주일 남긴 상황에서 선거를 포기시키려는 노골적 시도"라며 "이것이 좌절되면 당을 깨고 새로운 친노 신당을 창당하려는 시도가 아닌가 한다"고 주장했다.

정 후보측 노웅래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이 후보측은 지난달 30일 부산경선에서 1인당 1만원씩을 주고 지지투표를 하게 했고 유권자를 투표소로 실어나르는 차량 편의를 제공했다"면서 "이 후보는 이에 대한 전모를 공개하고 즉각 사죄하고 검.경도 즉시 수사에 착수, 진상규명을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정 후보측 의원 6명은 이날 오후 서울경찰청을 방문, 어청수 청장을 면담하고 선대위 압수수색 시도에 대해 항의하고 경선후보간 공정한 법집행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손 후보측 우상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내고 집권여당 의장을 두번 지낸 분을 전직 총리 출신이 탄압했다면 누가 그대로 받아들이겠느냐. 수사에 협조해 경선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게 현명한 판단"이라며 "당 지도부도 경선파국을 막으려면 조속히 부정불법 선거인단 을 걸러내고 이 정도 환경이면 괜찮다는 분위기를 만들어 경선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손 후보를 지지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 26명은 성명을 통해 정 후보측을 겨냥, "특정후보측이 예비경선 여론조작을 위해 신청자는 다르면서 동일한 휴대전화 번호로 선거인단에 가입한 사람이 8만4천명에 이르고 심지어 43명이 하나의 휴대전화 번호로 등록한 경우가 있다"며 당의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이 후보측 김형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곤경에만 처하면 대통령과 친노세력을 거론해 상황을 호도하고 허위사실까지 유포하며 불법.부정선거를 가리려 하고 있다"면서 "지금이 어느 세상인 데 이 후보가 법원.검찰.경찰을 좌지우지하느냐. 정 후보측이 사건 연루자들을 은닉하고 증거인멸을 시도해온 만큼 압수수색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당 지도부가 8일부터 경선일정을 재개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정 후보측은 8일 대구.경북 후보 합동연설회에 참석한다는 입장이지만 손, 이 후보측은 참석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채 경선 정상화를 위한 추가조치를 요구하고 있어 경선일정 재개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