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증인신청 문제를 둘러싸고 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이 팽팽한 힘겨루기를 벌이고 있다.

신당은 한나라당 이명박(李明博) 대선후보를 어떤 식으로든 증언대에 세우기 위해 관련 상임위를 중심으로 이 후보에 대한 증인신청 세례를 퍼붓고 있고, 이에 맞서 한나라당은 신정아씨와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 등 '게이트 의혹'의 주역들은 물론 신당 대선주자 3인에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까지 증인으로 요구하며 맞불을 놨다.

이에 따라 8일부터 본격화될 상임위별 증인채택 논의 과정에서 첨예한 기싸움이예상되며 경우에 따라 상임위 운영 자체가 파행을 겪을 것으로 점쳐진다. 수적우위를 점한 신당은 표 대결도 불사한다는 입장이고, 한나라당 역시 상임위 퇴장을 포함한 강경카드로 맞선다는 전략이다.

◇법사위 "대통령까지 증인신청"= 최대 격전장은 법사위가 될 전망이다. 신당은도곡동 땅 투기의혹, BBK 주가조작 사건, 위장전입 의혹, 위증교사 사건 관련자로 이명박 후보를 비롯해 39명을 증인으로 신청하기로 했다.

도곡동 땅 투기 관련자로는 이명박 후보와 김만제 전 포철회장,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현철씨가 포함됐고, 위증교사 사건과 관련해서는 김유찬 전 비서관과 당시 수사검사였던 주성영 현 한나라당 의원이 증인과 참고인으로 신청됐다.

또 BBK 주가조작 사건 관련자로는 김경준 전 BBK 대표가, 위장전입 사건과 관련해서는 이 후보의 부인 김윤옥씨가 각각 증인으로 요청됐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은 권력형 게이트 사건을 공략 포인트로 정하고 신정아씨와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 권양숙 여사, 이병완 전 청와대비서실장, 문재인 청와대 비서실장,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 박세흠 대한주택공사 사장, 김창록 산업은행총재, 정상곤 전 부산국세청장 등을 증인으로 요구했다.

또 노 대통령과 장병완 기획예산처 장관, 김장수 국방장관,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을 공무원 선거중립의무 위반결정에 대한 헌법재판소 제소사건과 국방예산 전용 의혹과 관련한 증인 및 참고인으로 신청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신당의 정동영 이해찬 손학규 후보와 오충일 대표, 양길승 경선관리위원장을 불법경선 의혹과 관련한 증인으로, 김만복 국정원장과 이용섭 건교부 장관,전군표 국세청장을 한나라당 대선후보 개인정보열람 사건과 관련한 증인으로 각각 요구했다.

◇정무.재경위 "이명박 관련증인 40∼50명"= 정무위 역시 불꽃튀는 전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당은 BBK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이 후보와 친형 상은씨, 처남 김재정씨, 이 후보의 '집사'로 알려진 김백준 전 서울에크로 사장,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 김경준 전 BBK 대표, 에리카 김 변호사 등 모두 42명의 증인과 참고인을무더기 신청했다.

이에 한나라당은 권력형 게이트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헤친다는 전략을 정하고 정윤재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을 비롯해 부산지역 건설업자인 김상진씨, 정상곤 전 부산지방국세청장 등을 증인으로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경위도 양당의 힘겨루기가 첨예하다. 신당은 이 후보의 도곡동 땅 투기, BBK 주가조작, 위장전입 사건, 상암 DMC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 후보와 친형 상은씨, 처남 김재정씨, 김만제 전 포철 회장, 이근영 전 금감위원장을 비롯해 총 53명의 증인을 신청했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은 신정아씨와 정윤재 전 비서관, 김상진씨 등을 증인으로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행자위 "정동영.이해찬 증인 신청"= 역시 '이명박 증인 세우기'를 놓고 기싸움이 한창이다. 신당 최규식 의원은 상암동 DMC(디지털미디어시티) 건설비리 의혹과관련해 이 후보를 서울시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고, 같은 당 노현송 의원도 이 후보가 서울시장 재직시절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건립과정에서 미국 금융그룹 AIG에 속아 특혜를 줘 AIG가 1조원 가량의 차익을 남기게 됐다며 이 후보를 증인으로 요구했다.

반면 한나라당 정갑윤 의원은 신당경선 선거인단 접수과정에서의 노 대통령 명의도용 사건과 관련해 신당 정동영 후보와 종로구 의원 정인훈씨를 중앙선관위 국감증인으로 신청했다. 같은 당 정두언 의원은 이해찬 후보에 대해 정치후원금 불법사용 의혹이 있다며 국감 증인으로 부를 것을 요구했다.

환노위에서는 이 후보의 대운하 공약을 두고 신당은 대운하 사업의 타당성에 비판적인 교수들을 참고인으로 신청했고 한나라당은 우호적인 교수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응수하기로 했다.

건교위에서는 우여곡절 끝에 증인채택이 마무리됐다. 상암 DMC 특혜의혹과 관련해 서울대 정창모 교수와 성균관대 김도년 교수 등 12명이 채택됐고, 대운하 보고서정치공작 의혹 관련 증인으로 청와대 이승훈 산업정책비서관과 고양수 수자원공사 조사기획팀장 등 4명이 확정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