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씨 활동 봉사단체에 '후원금' 몰려 검찰 주목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과 건설업자 김상진(42.구속기소)씨의 유착의혹을 수사 중인 부산지검은 이르면 16일께 정 전 비서관을 소환해 조사한 후 선거 사조직을 운영한 혐의 등을 적용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라고 15일 밝혔다.

검찰은 부산 사상구에 있는 모 봉사단체의 자문위원장을 맡았던 정 전 비서관이이 단체를 사실상 자신의 선거 사조직으로 활용해 온 여러 정황과 증거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이 이 봉사단체의 감사이자 자신의 측근인 손모(42)씨를 통해 지난해 2월부터 6월까지 4~5차례에 걸쳐 지역주민과 단체회원 300여명에게 청와대 관광을 시켜준 것도 이 봉사단체가 자신의 선거 사조직임을 보여주는 사례로 보고 공안부를 통해 사실관계를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또 이 봉사단체의 돈이 정 전 비서관에게 일부 흘러들어간 혐의를 포착했으며, 정 전 비서관이 소환되면 이 부분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한편 이 봉사단체는 지난해 6월부터 올 8월까지 1년여 사이에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업체 등으로부터 모두 7천여만원의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이 지난해 8월 청와대에 의전비서관으로 들어간 이후부터 후원금이 크게 늘어난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9월 20일 서울에 본사를 둔 모 대기업 H사는 2천만원을 기부했고, 같은 해 9월1일에는 부산 최대 기업의 계열사인 N사가 1천만원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이 봉사단체측은 "상근 직원들의 월급도 못 주고 몇개월이나 미루는 등 어렵게 운영해 왔다"며 "후원금은 적법하게 받아 운영해 온 만큼 문제될 게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