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요금 인상안 놓고 광고주-코바코 갈등 심화

광고요금 인상문제를 두고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와 갈등을 빚고 있던 한국광고주협회가 신규 방송광고 청약 중단 결정이라는 초강수를 뒀다.

한국광고주협회는 최근 대책회의를 열고 다음달 방송광고 청약을 전면 중단하는등의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했다고 21일 밝혔다.

광고는 6개월에서 1년 단위로 팔리는 장기판매와 1~2개월 단위로 계약되는 임시물로 나뉘는데, 이번 광고요금안 갈등으로 광고주들이 다음달 임시물부터 계약을 거부하겠다는 것이다.

통상 광고시장에서 장기판매와 임시물의 비율이 2대 8 정도로 알려진 점을 감안하면 광고주협회가 이번 결정대로 추진할 경우 방송사 경영에 상당한 타격을 입혀 방송사 및 코바코와 광고주 간의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을 가능성도 있다.

광고주협회가 코바코에 광고요금 인상안 전면 철회를 요구하며 강력히 반발하는것은 "그동안 코바코 측이 편법적으로 광고요금을 올려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다시 일률적으로 인상하려 한다"는 판단에서다.

최근 코바코는 방송사와 협의를 통해 다음달부터 TV와 라디오의 광고 요금을 평균 7.9% 올리는 방안을 마련해 광고주협회에 통보했었다.

인상이유에 대해 코바코 측은 2002년 이후 광고요금이 인상되지 않아 요금을 현실화해야 하며,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 재원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광고주협회는 2002년 이후 코바코 측이 모든 프로그램의 광고요금을 일률적으로 올린 적은 없지만 기준가격 변경과 계절별 탄력 요금제, CM순서지정제, 특가판매 등의 방식을 통해 광고요금을 올릴 만큼 올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광고주협회는 이에 따라 코바코의 광고요금 인상안을 놓고 수차례 대책회의를 열고 집단적 대응에 나선 것이다.

광고주협회는 이번 결의문을 채택해 신규 방송계약을 전면 중단할뿐만 아니라 "코바코가 미판매광고 끼워팔기, 라디오 광고 강매 등의 불공정 행위를 하고 있다"며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키로 했다.

광고주협회 관계자는 "디지털 재원을 마련하려 한다면 코바코의 1조 자산과 이로부터 발생하는 각종 수익금, 그리고 현재 3.2%의 수수료 중 남는 잉여금을 전환해사용할 것을 요구한다"며 "정부는 코바코가 윤리경영을 통해 방만한 경영을 개선하도록 철저히 지도 감독할 것과 나아가 방송광고판매제도를 즉시 개선해 광고공사의 독과점 횡포를 근절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코바코 관계자는 이에 대해 "그동안 일부 프로그램의 광고요금이 인상된 부분이있긴 하지만 다른 프로그램의 광고료가 인하된 것을 감안하면 전체적으로 봤을 때 광고요금 인상은 미미한 수준"이라며 "경기상황과 광고주 부담 등을 고려해 광고요금의 인상폭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