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부처인 재정경제부, 건설교통부, 충남도에 해제 건의

연기군이 주택시장 침체 및 인구 유입정책에 악영향을 끼쳐온 투기과열지구 및 주택투기지역 지정 해제를 건의 등을 통해 지역경제 회생을 꾀하고 있다.

군은 지난달 30일 재정경제부, 건설교통부, 충청남도에 각각 전달한 투기과열지구 및 주택투기지역 해제 건의문을 통해 연기군이 주택시장 침체 장기화로 투기과열지구 및 주택투기지역 지정의 존치사유가 없고 지역건설업체가 고사 지경임에도 행정도시 배후도시라는 이유와 투기재연 방지를 위한 단계적 해제라는 명분으로 해제지역에서 제외한 것은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처사라며 조속한 해제를 요구했다.

또한, 오는 2010년 세종시의 첫 마을 아파트 입주발표 이후 지역의 주택시장 동향은 극히 경직되어 있는 상황으로 부동산 시장이 위축되고,기업체 유치, 인구유입정책에도 비상이 걸리는 등 지역전체의 경제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기군은 지난 1년간 주택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한 가운데 지난해 분양한 공동주택의 청약률이 0.08:1로 지극히 낮고, 입주 6개월여를 남긴 4개단지 신규아파트 분양률이 50~70%로 나타나고 있으나 이는 분양사간 경쟁으로 인한 부풀리기식 발표로 분석되고 사실상 분양률은 절반이하로 수준인것으로 알려졌다.

연기군의 공동주택 및 토지관련 규제는 토지거래허가지역(2003.2.17 지정), 투기과열지구(2004.7.30지정), 주택투기지역(2006.1.20지정)등으로, 연기지역 경제 회생을 위해 규제를 해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9월에 천안·아산·계룡·청주·청원군, 대전 동·중·서·대덕구 등 11개 지역을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하면서, 유성구·공주시·연기군 등은 행정도시건설로 부동산 가격이 급등할 우려가 있다며 투기과열지구 해제에서 제외시켰었다.

군 관계자는 "연기군이 행정도시가 건설되고 있는 지역이라는 이유로 정부의 주요정책에서 혜택은 없고 각종 규제정책에 의해 불이익만 받고 있다"며 "이번 투기과열지구 및 주택투기지역은 반드시 해제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연기=정찬영 기자 jcy44@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