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국가산업단지 대안사업으로 충남 서천군 장항읍과 마서면 일대264만㎡에 들어서게 될 내륙산업단지의 조성계획과 경제성 확보방안이 금주중 확정, 발표된다.

산단의 경제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해당 부지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미뤄온 충남도도 정부 발표후 곧바로 지방도시계획위원회를 연다는 입장이어서 내륙산단을 둘러싼 5개월간의 논란이 종식되고 산단 조성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11일 서천군에 따르면 건설교통부와 기획예산처 등이 참여하는 '서천발전 TF'는최근 내륙산단의 적정 분양가 유지 등 산단 활성화 방안에 대한 조율을 완료, 금주중 공식 발표후 충남도에 통보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부는 산단 조성후 높은 분양가에 따른 기업들의 입주 기피를 우려하는 지역 여론을 감안해 산단의 일정 면적을 국가에서 매입한 뒤 기업에 장기 저리로 임대하는 군산산단과 같은 저가 임대산단 방식의 운영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또 분양가와 사업시행자인 토지공사의 조성비용간 차액을 국고에서 지원하거나 산단내 분양면적을 가능한 넓히고 녹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공공 기반시설을 정부가 직접 설치하는 등 기술적으로 분양가를 낮추는 방안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는 정부의 경제성 확보방안이 제시된 뒤 이달중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해당 부지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할 방침인 것으로 파악됐다.

서천군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후 산단 입지예정지에 대한 개발행위 허가를 제한하게 되며 토공은 이달중 산단의 사전환경성 검토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8억원 규모의 용역을 전문업체에 의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