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한체, 다음달 이주자 모집공고 신청부터 적용

천안 지역에 아파트 분양을 계획하고 있는 대부분의 건설사들이 정부의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피하기 위해 극약처방을 내놓았다.

이 같은 움직임은 대다수 건설사들이 미분양을 우려 이달 안에 천안시에 모집 공고만을 신청한 채, 내년으로 분양을 미룰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천안시는 정부가 아파트 시장 안정을 위해 지난 9월부터 분양가 상한제를 시행하면서 다음달 이주자 모집 공고 신청분부터 이를 적용하게 돼 있어 10여개의 건설사들이 이달 말까지 모집 공고 신청을 한 뒤 실제 청약은 내년 봄 이후로 미룰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아울러 천안시는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피하기 위해 시에 입주자 모집 공고를 신청하거나 신청 예정인 업체는 13개 업체 9762가구로 잠정 파악하고 있다.

이 가운데 실제로 아파트 청약에 나설 건설사는 천안시 쌍용동 D아파트와 용곡동 H아파트 등 2곳에 불과하며 나머지 11개 업체는 분양이 안 될 것을 우려 내년 봄 이후에나 실제 분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건설사들의 불안심리는 다른 면에서도 작용을 하고 있다. 현재 아파트시장의 수요가 따르지 않아 불안감이 커진데다 보유세나 거래세 등 세금이 크게 올라 아파트를 사도 별다른 이득이 없다고 판단한 수요자의 심리를 고려, 시기적으로 겨울보다는 실거래가 많은 봄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이런 분위기를 대변하듯 지난해까지 고분양가가가 사회적 이슈일 정도로 천정부지로 치솟던 분양가격이 최근 들어 주춤거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스피드뱅크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분양 아파트의 평당 분양가는 809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시기의 995만원에 비해 무려 18.7% 하락했다. 지역과 시기적 차이는 있지만 분양가 상한제 도입이 논의되기 직전인 지난해 11월 보다는 42.6%나 빠진 금액이다.

천안시 관계자는 "정부의 아파트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피하기 위해 상당수의 건설사들이 이달 안에 입주자 모집 공고 신청을 할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아파트 시장상황이 불투명해 연내 실제 분양에 나서는 업체는 소수에 그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허송빈 기자 bcut@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