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주최, 2007 대선 유권자 토론회서 밝혀

▲대통합민주신당은 등 각당 충북도당 대표들은 3일 청주시 상당구청 대회의실에서 충북시민단체연대회의(24개단체) 주최로 열린 2007 대선 정당 지역공약 유권자 토론회 를 통해 행정도시 건설 추진에 변함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노수봉기자

행정수도 원안 복원 또는 세종특별자치시 추진과 관련, 대통합민주신당 등 각당 충북도당은 헌법재판소 위헌 판결로 원안 추진은 어렵지만 세종시 건설은 예정대로 반드시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각당 충북도당 관계자들은 3일 청주시 상당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24개 단체) 주최로 열린 '2007 대선 정당 지역공약 유권자 대토론회'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충북도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대통합민주신당 충북도당 대표로 토론회에 참석한 노영민(청주흥덕을) 의원은 "행정수도 복원은 (위헌판결로)현재로선 불가능하다. 그러나 신당은 행정수도실질화위원회를 구성해 실질적인 행정수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고, 한나라당 충북도당 최진현 부대변인은 "행정도시는 전국적인 문제고 또 건설중이기 때문에 당초 계획대로 원만히 추진돼야 한다는 게 당 방침이며 후보의 생각이다. 따라서 한나라당은 이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회창 후보 충북선거대책위원회 김진영 위원장은 "(행정도시는)행정기능을 담보하는 것은 물론 위상과 지위를 당초대로 갖출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고, 민노당 충북도당 이인선 사무처장은 "행정도시 및 행정수도 건설에 대해 공감한다. (행정도시는)이미 상당부분 (건설이)진척됐기 때문에 돌이킬 수 없다고 본다.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창조한국당 이강일 선거대책본부장은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는 서울시장 시절 행정수도를 극렬 반대했던 후보다. 복합적인 자족도시를 건설하겠다는 이 후보의 공약은 이해할 수 없다. 행정수도는 복원돼야 한다는 게 창조한국당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각당 중 유일하게 행정수도 원안 복원을 천명했다.

이날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경부운하 건설 공약과 관련, 각당의 견해가 크게 엇갈리는 등 격한 공방전이 벌어졌다.

무소속 이회창 후보 선대위 김 위원장은 "물·생태 환경전문가들 얘기는 '검토할 필요 조차 없다'는 게 일치된 견해다. 3면이 바다인데 내륙의 물길 내는 것이 말이 되는가. 물 부족 등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운하를 운영할 것인지 이명박 후보의 구체적인 안이 없다"고 비판하는 등 창조한국당 이 선대본부장은 "이명박 후보가 서울시장 시절에 서울시의회 환경노동위 한 의원이 대선 나가면 (한반도대운하 건설을)공약으로 하라고 했을때 당시 이 후보는 부정적으로 얘기한 바 있다. 경부운하는 이상에 불과하며 즉각 폐지돼야 한다"고 일축했다.

민노당 이 사무처장은 "땅파고 산 뚫어 운하를 하겠다는 데 이는 현대건설 등과 커넥션이 없다면 할 수 없는 공약"이라고 비아냥 거렸고, 통합신당 노 의원은 "(경부운하 공약은)실질적으로 이미 폐기된 공약으로 본다. 한나라당 이한구 정책위장 조차 '경제의 경자로 모르는 사람들의 주장'이라고 얘기하지 않았느냐. 운하는 물류를 도로가 해결하지 못한다는 발상에서 10년전에 나온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에 한나라당 최 부대변인은 "연평균 1270억톤의 우리나라 강수량 중 25%만 활용되고 있다. 이를 70%까지 늘리면 운하 건설은 충분히 타당성이 있다"고 UN이 정한 물부족 국가인 우리나라를 의식하며 "(경부운하 건설은)충주내항, 다목적 경제·환경·통일프로젝트, 수많은 일자리 창출, 물류대란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토론회에서는 충북지역에 대한 각당의 공약이 제시됐고, 이에 대한 시민사회단체 소속 패널들의 날카로운 질문이 이어져 눈길을 끌었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