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공천 내홍 수습 … 총선 결과 주목

정점으로 치닫던 한나라당 공천 내홍이 25일 이재오 전 최고위원과 이상득 국회부의장의 동반 출마로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공천 파동의 중심에 있던 이들 두 사람이 더 이상의 정면대결을 피하고 동반 출마로 가닥을 잡고, 이 부의장 불출마를 압박했던 당내 55명의 성명파 역시 더 이상의 추가 행동을 하지 않기로 하면서 4·9총선을 불과 보름 앞두고 여권의 극심한 내분 상황은 일단 진정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총선 결과에 따라 권력투쟁 양상까지 뒤섞였던 여권 내홍은 언제든 다시불거질 가능성이 적지 않아 향후 여권의 움직임과 총선 결과가 주목된다.

그동안 거취를 고민해 왔던 이재오 의원은 은평구 구산동 자택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정부의 경제살리기에 버팀목이 되겠다"며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그는 또 "한반도 대운하는 이미 대통령께서 수차례 국민의 뜻에 따르겠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저 또한 운하의 반대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국민의 뜻을 직접 묻는방법을 택할 것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총선 불출마 압박을 받아왔던 이상득 부의장도 이날 '국민과 지역구민께 드리는말씀'이라는 자료를 통해 "깊은 생각 끝에 저는 이번 선거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면서 "모든 것은 그동안 저를 지지해 준 포항시민과 울릉군민의 심판에 따르기로 했다"고 총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부의장은 "이번에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저는 평 의원직 외에 그 어떤 직책도맡지 않을 것"이라면서 "그 어떤 명분으로도, 사소한 직도 맡지 않고 저를 키워주신고향 발전을 위해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해 일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