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공주ㆍ연기 총선 인터넷방송 토론회

4·9 총선에 출사표를 던진 충남 공주·연기 후보자들은 17대 국회에서 처리가 무산된 '세종시 설치 등의 관한 법률'에 대해 18대 국회 조기 제정이 절대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정도시) 법적 지위 및 관할구역에 대해서도 정부산하 직할지로 하고, 연기군 잔여지역은 행정도시로 흡수 통합해 10년 후 서울시와 같은 특별시로 성장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13면>

자유선진당 대표인 심대평 후보는 25일 공주문예회관에서 창간 62년의 충청일보가 마련한 17대 인터넷 방송토회에 참석, 세종시 법 제정 등에 관한 공통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세종시법이 17대 국회를 통과하지 못한 것은 이유가 있다. 지역의 정치와 행정, 주민이 따로 놀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한나라당 오병주 후보는 "행정도시는 행정뿐 아니라 과학과 문화의 중심축으로 건설돼야 한다"면서 "이에 필요한 법적 제도적 보장이 신속히 완성돼야 하는 등 당선되면 지역 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해 오는 6월 임시국회서 세종시법이 통과 되도록 할 것"이라고 확약했다.

통합민주당 김용명 후보도 "참여정부의 핵심사업이 행정수도"라고 상기하며 "(법적지위와 예정지역 배제, 잔여지역 포함 등)충남 공주와 연기, 충남도, 충북 청원군의 입장이 상충되는데 공청회 등을 통해 조화 이뤄내는 등 이때 단일 단일목소리 나오면 연기군과 행정도시가 통합돼서 특별자치시로 갈 수 있는 길 열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평화통일당 유서은 후보는 "(행정수도)원안대로 시행돼야 한다. 행정도시와 연기군을 통합해야 한다"며 "그래야 하나의 특별자치시가 돼 행정과 경제활동은 원활해 질 것"이라고 목소릴 높였다.

이날 후보자별 상호토론 시간은 중앙의 거물 정치인인 심대평 후보를 의식한 듯 각 후보 모두 심 후보에게 질문을 집중했다.

민주당 김영명 후보와 가정당 유서은 후보는 도청이전지를 홍성에 내준 것에 대해 3선 도지사를 지낸 심 후보의 책임론과 이에 따른 총선후보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심 후보는 도정이전지 문제와 관련, "도지사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선정위원회의 객관적 평가에 의해 선정하는 것"이라며 "도지사는 충남도의 전체 균형발전을 이뤄야 하는 자리"라고 반격했다. /총선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