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당진교육청(교육장 유장식)은 12월 10일(월)에 공·사립 유치원교사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봉초병설유치원(원장 최영식)에서 2007 「함께해요! 에듀케어 행복유치원」 운영 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사회의 변화에 맞춰 종래의 유치원에서 운영하던 반일제 및 연장제 프로그램 운영으로는 학부모의 만족도에 부응할 수 없기에, 교육과 보호, 영양 및 건강을 포함하여 질 높은 에듀케어(온종일 종일반) 운영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농산어촌 소규모 유치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2007학년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 삼봉초병설유치원(중심원)은 인근 초락초병설유치원(협력원)과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현장체험학습 및 다양한 교육 경험을 함께하였으며 교육의 효율성 및 예산 절감의 효과도 거두었다.

'기계와 도구' 생활주제에 따라 '열기구 만들기' 활동을 보여준 27명의 삼봉과 초락의 유아들은 머리를 맞대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폐품을 활용한 조형활동에 푹 빠져 저마다의 특유한 색깔로 창의성을 곁들인 작품을 만들며 행복해했다.

오후 심화활동을 중심으로 한 에듀케어 운영은 인근유치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환경개선 및 차량지원으로 학부모가 만족하고 믿고 보낼 수 있는 유치원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특히 방학 중 유치원 운영으로 학부모의 만족도에 부응하고 있다.

당진교육청은 2008학년도에 에듀케어 운영 유치원을 확대할 계획이며 학부모 연수 및 다양한 홍보를 통하여 유치원 교육과정 정상화 및 취원률 제고에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