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당협위원장과 당선후 첫 회동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27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한나라당 국회의원ㆍ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털어버리십시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27일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에게던진 간곡한 주문이다.

이 당선자는 이날 낮 여의도 63빌딩에서 오찬을 겸해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연석회의에 참석, 소속 의원 및 원외 위원장들과 당선 후 첫 만남을 갖고 내년 4월 총선에서의 압승을 위한 내부 결속과 '낮은 자세'를 당부했다.

그는 먼저 대선 기간 전국 지역구별로 '야전 사령관' 역할을 맡아 대선 승리에 기여했던 의원과 당협위원장들에게 거듭 감사의 뜻을 표하면서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데 우리가 그 승리에만 계속 매달려있을 수 없다"며 주의를 환기시켰다.

그는 또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거치면서 권위주의뿐 아니라 '권위' 자체도 무너졌다고 주장하면서 "권위를 되찾기 위한 무슨 방법을 쓰기보다는 국민을 섬기는낮은 자세로 국정을 살피면 국민들께서 새로운 권위를 세워줄 것"이라며 민심에 순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 당선자는 특히 대선후보 경선 기간 친이(親李)-친박(親朴) 대립의 앙금이 아직도 완전히 가시지 않았음을 지적하면서 이제부터는 묵은 감정과 계파 등을 잊고 당내 화합과 협력을 이뤄 자신의 '동반자'가 돼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향후 5년간 함께 국정을 해야 할 책임을 갖고 같이 나아가야 할 동반자라는 점에서 여러분은 어제 일에 매달려선 안 된다"면서 "가끔 얼굴을 보면 우리 의원들이 경선 분위기를 못 벗어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게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경선에 매달려 짝을 지어 수군수군 하는 모습은 시대에 맞지 않는다"면서 "털어버리십시오"라고 호소해 박수를 받았다. 또한 "모여서 수군수군하면 자기위치(자리)를 지키고 그렇지 않으면 지킬 수 없다는 그런 허약한 생각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도 했다.

이 당선자는 또 내부 화합과 결속을 이루는 것만이 총선 압승을 위한 '유일 전략'임을 강조했다.

그는 "개인의 이익을 챙기면 한나라당에 대한 실망이 커질 것"이라며 "우리 한나라당이 모두 힘을 모아서 함께 해 나가면 4월 선거에서도 우리 국민이 한나라당을지지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선거전략이다. 다른 전략이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당선자는 이날 행사에서 "함께 해달라", "내 마음을 이해해달라" 등의 표현으로 자신에게 힘을 실어줄 것을 간곡히 당부하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앞서 강재섭 대표 등 지도부도 '이명박 정부'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4월 총선 압승의 중요성과 당위성을 누차 강조했다.

강 대표는 "국민과의 약속 실천을 위해 또 한번의 고비를 넘어야 한다. 4월 총선에서 국민의 마음을 얻어 안정 의석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정권교체의 초심으로 돌아가 치밀하고 내실있는 준비를 해 안정 의석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 "정권교체도 그랬듯 총선 또한 결속과 단합이 원천이고 전략이고 무기"라면서 "당이 구심체가 되어서 힘과 지혜를 모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거수일투족이 전부 평판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낮고, 겸손한 자세를 유지해야 하다"는 당부도 잊지않았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다수당이 되지 않으면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할 수 없다. 총선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둬 명실상부한 정권교체가 이뤄지는 그날까지 분투해주길바란다"고 말했고, 이방호 사무총장도 "총선에서 안정적인 과반 의석을 획득해 새로운 선거의 승리를 맛봐야 한다"고 말했다.

소속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 23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고 허태열, 유승민, 유정복, 이혜훈 의원 등 친박 인사들도 대부분 참석했다. 그러나 박근혜 전 대표는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인수위 소속인 김형오 부위원장과 맹형규 기획조정위 간사, 진수희 정무 분과 간사 등도 참석했다.

한편 김형오 대통령직 인수위 부위원장은 이날 특강을 통해 "정부조직법은 새 정부에서 일할 장관 등의 인사청문회가 열리기 전에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정부 조직 개편에 대해서는 신당 쪽에서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 문제는 신당을 비롯한 모든 정당과 정파의 적극적인 협력과 협조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그 속에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