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28일 첫 만찬 회동을 앞두고 두 사람이 나눌 대화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선 이후 9일 만에 이뤄지는 이날 회동에서 두 사람은 원활한 정권 인수인계 문제 이외에 남북관계와 한반도정세를 포함한 국정 전반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을 나눌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노 대통령과 이 당선자는 우선 정권 인수인계 문제에 상당시간을 할애할 것으로보인다.

이번 만남의 첫 번째 목적이 정권 인수인계에 관한 것인 만큼 이 당선자는 노 대통령의 원활한 국정수행 마무리를 위해 적극 협력하고, 노 대통령은 인수인계 작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 지난 20일 전화통화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힌 바 있는 두 사람은 이번 회동에서 좀 더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선자의 한 측근은 27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당선자가 국정수행마무리 협조 발언 이외에 '전직 대통령을 예우하는 그런 체계를 만들겠다'는 언급을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른 현안과 관련해선 정책방향이 서로 달라 논쟁이 될 만한 부분에 대해서는 가급적 언급을 삼가지 않겠느냐는 것이 양측의 공통된 분석이다. 지금이 선거시기도아닐 뿐더러 이미 새로운 대통령이 당선된 만큼 민감한 부분보다는 상호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는 부분에 무게를 둬 논의가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것.

두 사람은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대통령 수준에서 관리해야 할 어젠다에 대해집중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중에서 북핵문제와 남북관계가 가장 먼저 거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북핵문제의 경우 지난 5년 내내 평화적 해결 기조를 유지해 왔고, 현재 중대 기로에 있는 만큼 노 대통령이 이 당선자에게 기존 기조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지 않겠느냐는 예측이 나온다.

또 남북정상회담이 임기 말에 열려 많은 것들이 합의된 만큼 큰 틀의 맥을 이어간다는 측면에서 노 대통령이 이 당선자의 각별한 관심을 부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 대통령의 협조 요청이 있을 경우 이 당선자는 이전 정부가 해 놓은 일들을 무조건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계승할 것은 계승하겠다는 기본원칙을 밝힐 가능성이 있다고 한 측근은 전했다.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 동의안은 국회의 조속한 동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두 사람이 공감대를 이룰 가능성이 크다.

부동산 문제도 거론될 가능성이 높은 의제다. 정권 교체로 인해 이미 시장에 가격 이상급등이나 매물이 사라지는 등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어떤 식으로든 이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교육문제는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간 정책의 간극이 너무 커 거론이 안될 공산이 크다.

또 'BBK 특검법'에 대해서도 서로 말을 꺼내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본격 진행될 두 개의 대형 특검이 공교롭게도 노 대통령과 이 당선자와 각각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이 당선자의 경우 BBK 특검법에 불만을 갖고 있고, 한나라당에서 노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공식 요구했었던 만큼 간단한 언급이 있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이 당선자가 임기 말 고위직 인사 자제를 공식 당부하는 한편, 현 정권 임기 내에 이뤄지는 정부 조직개편 문제도 꺼낼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