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합의추대론'을 둘러싼 대통합민주신당내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수도권 초.재선과 386 그룹을 중심으로 '손학규 간판론'을 내세워 총선을 치르자는 주장이 다수를 형성하고 있으나 정대철 상임고문과 김한길 의원 등은 경선을 거쳐야만 정통성 있는 지도부를 구성할 수 있다며 반발을 누그러뜨리지 않고 있다.

여기에 전면적 쇄신을 주장한 초선의원 15인 그룹은 오는 7일 중앙위에서 표대결을 통해 외부인사 합의추대 등을 관철시킨다는 입장이어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초선 그룹을 주도하고 있는 최재천, 문병호 의원은 2일 오찬간담회를 갖고 "최고위 권한은 '상임중앙위 구성 이전'으로 제한돼 있는 만큼, 최고위가 상임중앙위 구성을 미루며 당 쇄신, 지도체제 결정 등에 대한 권한을 행사하는 것은 당헌.당규 위반이자 무효"라며 "전대 소집이 어려울 경우 중앙위가 결정 권한을 갖도록 한 조항에 따라 중앙위가 당의 진로를 의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 쇄신안은 미봉책에 불과하며 현 지도부가 관여하는 한 쇄신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면서 중앙위에서 ▲지도부 즉각 사퇴 및 이에 따른 비대위 체제 전환 ▲쇄신안 부결 등을 성사시키겠다며 '세몰이'에 들어갔다. 전체 중앙위원 485명 가운데 162명이 최근 이 같은 주장의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당헌.당규상 중앙위 권한은 상임중앙위에, 상임중앙위 권한은 최고위원회의에 각각 위임된 터라 중앙위 결정의 법적 효력을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초선그룹은 비대위원장 후보로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한승헌 전 감사원장, 박원순 변호사,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등을 상대로 '삼고초려'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주말까지 '적임자'를 물색하는 한편 자체 쇄신안도 마련키로 했다.

자체 쇄신안에는 비대위와 공천심사위의 과반수를 외부인사로 구성하고, 위원들의 총선 불출마를 전제로 하는 방안 등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외부영입이 불발될 경우 차선책으로 각 후보가 쇄신안을 내걸고 맞붙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문병호 의원은 "강력하고 분명한 정책,비전을 갖고 강한 야당을 건설할 수 있는 인물이 새 얼굴이 돼야 한다"며 "노선.정체성에 대한 쇄신이필요하며 '칼질'을 제대로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카드'와 관련, 그는 "강력한 쇄신의지를 갖고 있고 가시적 장치를 제시한다면 수용할 수 있다"며 "그러나 최고위원-상임고문단 중심의 현 의사결정 구조로는 손 전 지사 입지도 좁아질 수밖에 없고, 그 역시 현 쇄신안에 기초한 비대위원장과 당 대표는 맡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당 대표 출마를 검토중인 정대철 상임고문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이 다시살아나려면 건강해져야 하고 대표가 될 사람도 경선을 거쳐야 힘이 생긴다"며 "차근차근 경선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 고문에 대해서는 "구 정치인으로서 인적쇄신의 대상 아니냐"는 비판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이밖에 김한길 의원과 이해찬 천정배 의원, 추미애 전 의원도 '경선론'에 가세하고 있다. 김한길 의원 등 일부는 대표 도전을 놓고 저울질 중이라는 얘기도 들린다.

그러나 손학규 대선후보의 경선 선대위에서 대변인을 지낸 우상호 의원은 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어차피 우리가 총선에서 과반을 달성할 수 없는 것이고 얼마나 선방하느냐가 문제여서 합의추대한다 해도 '독배'의 자리"라며 "따라서 손 전 지사 입장에서 경선을 한다면 나갈 생각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더욱이 초선그룹이 염두에 두고 있는 외부인사들도 하나같이 고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백낙청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혀 생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당 지도부와 쇄신위는 사실상 합의추대 쪽으로 가닥을 잡고 경선론자들을 대상으로 설득에 나설 방침이지만, 7일 중앙위 등의 논의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