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은 2일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BBK 주가조작 관여 의혹 사건을 수사하기 위한 이른바 'BBK 특검법'과 관련, 한나라당이 국회에 제출한 개정안의 법사위 상정 여부를 놓고 신경전을 펼쳤다.

한나라당은 기존 BBK 특검법은 특검 추천기관, 수사대상, 법안 명칭 등에서 위헌소지가 있다며 이날 오후 법사위를 열어 개정안을 상정할 것을 요구했으나 신당은개정안은 BBK 특검법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정략적인 의도를 담고 있다며 개정안 논의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국회 상임위 가운데 법사위가 올들어 처음으로 상임위 활동의 '스타트'를 끊었으나 이날 법사위는 최병국 법사위원장과 한나라당 소속 법사위원 4명만 참석한 가운데 1시간 동안 반쪽짜리로 진행됐다.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주성영 의원은 법사위에서 "이명박 당선인이 국민을 위해 특검을 수용키로 한 마당에 폐지안을 내는 것은 모순이라는 의견을 받아 들여 개정안을 냈다. 하지만 특검법은 개정이 아니라 폐지되는게 맞다"며 "신당이 주도한 특검법은 이 당선인을 범죄자로 단정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졸속법안"이라고 비판했다.

박세환 의원은 "무혐의로 끝난 주가조작 사건을 특검을 통해 재수사하는 것은 신당의 총선용 전략에 불과하다"며 "특검법은 대선 민의를 거스르는 다수당의 정치적 쿠데타이자 국론을 분열시키는 저급정치의 전형이다. 또 기존의 법을 무시한 망나니 엉터리법이자 악법"이라고 말했다.

김명주 의원도 "특검을 통해 이 당선인에 대한 의혹이 무혐의로 밝혀지면 신당 의원들은 국민과 역사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신당 최재성 원내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 개정안은 김경준씨 주가조작 의혹 및 횡령과 관련된 사안만 특검에서 다루고, 이명박 당선인 스스로 한 점 의혹이 없다고 자신한 도곡동땅 실소유 문제까지 수사대상에서 제외시켰다"며 "결국 이는 이명박 특검을 하지 말자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최 원내 대변인은 이어 "이 당선인은 겉으로는 한 점 의혹도 없다고 하고 속으로는 특검 무산법안을 내는 이중 플레이를 하고 있다"며 "이는 앞으로 국정을 운영할 집권당이자 당선인으로서 하는 일 치고는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운 행위"라고 말했다.

신당 법사위 간사인 이상민 의원은 "한나라당이 일방적으로 법사위를 열었고, 양당 간사간 의사일정 협의가 없었다"며 "BBK 특검법은 신당 뿐만 아니라 창조한국당, 민주노동당, 민주당, 국민중심당이 합의해 통과시킨 대국민 약속인 만큼 기존안그대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