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진단 계획 … 개편ㆍ인력감축 이어질 듯

새 정부 조직개편을 마무리하고 지자체에 이를 권고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단양군이 조직 슬림화를 위해 조직진단을 계획, 공무원들이 구조조정 삭풍(朔風)이 불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30일 단양군에 따르면 정부의 조직 슬림화 기조에 맞춰 인력이나 조직개편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확정 지은 뒤 외부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 그 결과에 따라 조직개편을 시행할 방침이다.

군은 조직개편안에 중앙부처별 조직개편에 따른 지방이양사무 및 정부의 조직개편 지침을 반영하지만 행정의 효율성 제고 노력과 일률적인 인력감축은 명확히 구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직개편과 관련해 정부가 별도의 지침을 보낼 것으로 예상하지만, 앞서 군이 먼저 주도적인 개편이나 인원감축 작업 등을 할 계획이 없는 데다 검토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단양군청 공무원의 정원(현원)은 △일반직(정무직, 별정직, 기능직 포함) 570명(551명) △일용직 66명(65명) △청원경찰 55명(55명) 등 691명인 반면 현원은 671명으로 20명의 결원이 있다.

군은 이같이 현원에 비해 일반직은 16명의 결원이, 청원경찰은 30명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시·군에 비해 관광·체육 시설물이 많아 운영관리 인원이 상대적으로 많다고 밝혔다.

하지만 중앙정부에서 조직·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지침이 내려오면 공조직 속성상 어떤 형태로든 변화된 모습을 보여야 하기 때문에 구조조정은 불가피하지 않겠느냐는 예상을 낳고 있다.

단양군 관계자는 "조직진단은 행정의 효율성 제고를 전제로 하게 될 것"이라며 "행정안전부의 지침이 내려오면 충북도의 용역내용 등을 참고해 조직개편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양=방병철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