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아침에>대전선병원 정신과 한병진

필자를 이상하게 바라볼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잠시 벗어 던지고 신비주의적인 얘길 해보려고 한다. 같은 체험을 하고 같은 방향의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중요하고 매우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얘기지만,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에게는 신비주의라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음을 필자는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 사실 오늘 자제하던 필자의 경험과 사색을 피력하게 된 데에는, 무척이나 열정적으로 살고 또 재능도 있어 보이지만 기대와는 달리 몇 차례의 실패 후에 혼란스러워하는 후배의 얘길 듣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다. 그 후배의 좌절과 슬픔, 억울함, 앞일에 대한 두려움들을 들어 주어서 혼란이 지나가는 것을 바라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으나, 더욱 중요한 것은 왜 열심히 해도 되지 않을 까하는 것에 대해 한탄하고 억울해 하는 것보다 더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자신의 길을 찾아 가는 것에 효율적인 도움이 되도록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관점에서 후배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열심히 했으나 실패하게 될 때는 의식내의 사고와 감정만을 살펴보고 생각해 볼 것이 아니라 의식보다 더 중요한 무의식을 포함한 정신의 전체적인 상황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무의식은 '없는' '비활동인' '존재하지 않는 의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의 크기, 힘과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의 힘과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자율성을 가지고 사람의 생각과 감정, 감각에 영향을 미치고 그 사람의 직업, 대인관계, 경제적 성공, 가족관계를 좌우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고 결심하는 것 즉 의식만이 자신의 정신의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지만, 자신이 결정하고 노력하는 것과는 다른 더 큰 힘이 자체적인 의도를 가지고 의식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결국 삶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것이다. 무의식이 전체 우주에 해당하는 정도의 크기와 힘을 가지고 있다면 의식은 그 속에 자리한 한 개의 행성에 지나지 않는다. 전체 정신에서 의식이 하고자 하는 의도가 무의식 스스로의 자율적인 의도와 일치하지 않거나, 무의식의 긍정적 방향이 아닌 부정적 방향에 의식이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동조된 경우에는 열심히 해도 효율성이 떨어지고 긍정적인 결과에 도달하기가 어렵다.

이런 실례로는 어떤 사람이 어떤 상황에 대해 다른 사람보다 과도하게 예민한 반응을 불러일으키게 만드는 노이로제를 들 수 있다. 열심히 한다는 것이 무의식내의 노이로제에 휩싸여 의식이 원했거나 비효율적으로 열심히 한 것이라면 좋은 결과를 맺기가 어렵다는 말이다. 노이로제 같은 무의식의 부정적 경향에 도취된 의식의 태도를 경계함과 더불어 의식과 비교할 수 없는 힘과 크기를 가지고 있는 무의식의 긍정적 의도와 배치되는 일이라면 그 또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 힘든 것이다.

필자의 이런 논리를 받아들인다면, 무의식 내에 있는 노이로제 같은 부정적 영향이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무의식의 전체의도와 배치되는지 일치하는 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노이로제 같은 신경증적 경향이 자신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가하는 문제는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성격이 안정되어 보이는 믿을 만한 지인(멘토)에게 자신에 대한 의견, 조언 등을 자세히 들어 보고 차분히 생각해 보면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전체적인 무의식의 의도와의 일치여부에 대해서는 무의식의 의도를 알 수 있는 재료들(꿈이 하나의 중요한 단서이다.)을 가지고 전문적인 경험과 식견을 가진 사람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통해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대전선병원 정신과 한병진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