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천관광협, 12일 '청정 선포식ㆍ음식축제' 개최
"경제활성화도 좋지만… "주민들 명칭에 거부감

서해안 도서지역의 유류유출피해 방제가 한창인 가운데 자치단체가 후원하는 청정선포식이 추진돼 논란이 일고 있다.

2일 보령시에 따르면 (사)대천관광협회는 이달 12일 대천해수욕장 일원에서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유출 사고 후 발길이 뜸해진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청정보령 선포식 및 음식축제(food festival)를 개최한다.

보령시와 gs 칼텍스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1부 청정보령 선포식 행사로 △청정보령 선포 △청정회 비빔밥 퍼포먼스 △2부 청정보령 음식축제(food festival) 행사로 △시식회 △축하공연 △활어 경품 추첨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이날 2000명이 먹을 수 있는 회 비빔밥이 마련되며 참석자에게는 청정보령을 상징하는 blue scarf도 나눠줄 예정이다.

하지만 이같은 계획은 관내 도서지역의 방제작업이 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마련된 것이어서 방제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섬지역 주민들의 소외감을 키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전체 78개의 섬 중 유인도서 13곳과 무인도서 21곳이 유류유출 사고로 오염된 보령시는 현재 유인도 7개소와 무인도 9개소의 응급방제가 완료된 상태고, 나머지 18개 도서에서 방제작업이 계속되고 있다. 시는 4월말까지는 모든 도서의 응급방제를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응급방제가 2차오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기름자체를 수거하고 닦아내는 수준의 것이어서 방제완료와는 거리가 멀다.

섬주민들은 유류유출사고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행사 자체는 좋지만, 마치 방제가 모두 마무리된 듯 '청청보령 선포식'이라는 명칭을 붙인 데 대해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다.

한 주민(남·40)은 "유류유출 사고로 경제적 피해를 입고 있는 대천해수욕장 일원의 상인들을 위해 이런 행사를 마련한 것은 다행스런 일"이라면서도 "방제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정선포식이란 이름을 붙인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대천관광협회 관계자는 "섬지역 방제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지난해에 비해 1/10정도의 관광객이 찾는 대천해수욕장의 침체를 지켜보고 있을 수만은 없었다"며 "나름대로 관광객 유치를 위해 타 도시를 방문해 홍보작업을 하면서 섬지역 유류유출피해 방제에 참여해 줄 것으로 당부하는 등 방제 홍보활동도 병행해 왔다"고 밝혔다. /보령=김병철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