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 뒤집기·굴 양식시설 철거 등 집중 방제 실시

유류유출사고 극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태안군이 본격적인 환경복원에 나섰다.

군은 유류사고로 인한 피해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전문장비나 중장비를 동원해 지하층 기름제거에 나서고 해수욕장의 경우 모래 뒤집기 등 집중방제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군은 해안가 168개 지점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전문가의 자문을 통한 생태 환경 복원을 추진한다.

군은 주요 피해지역인 소원·원북면 해역의 굴 양식시설 172㏊, 1만3986에 대해 지난달 20일부터 철거에 들어간 상태다.

앞으로 군은 여름 해수욕철 전에 철거작업을 종료한다는 계획아래 폐지주와 로프, 패각류 제거, 폐기물 수집운반 처리작업을 6월말까지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또 45억원의 예산을 내년부터 오는 2013년까지 투입해 침체어망 등 해양쓰레기 수거와 어장정화 활동을 전개하고, 공중화장실과 클린하우스 등 해수욕장 내 환경시설을 대거 확충해 관광객 편의 시설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군은 양식어장 환경조사 및 복원에 대한 용역과 해양오염 영향조사, 생태계 복원용역도 실시해 태안 해안이 사고전의 모습으로 복구 되도록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1978년 지정된 태안해안국립공원은 경제적 가치만 4조원에 이르는 전 세계적인 관광유산"이라며 "태안군은 사고 이후 중앙부처에 환경보건센터 건립을 건의하는 등 환경 생태 복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어 빠른 시일내 생태계가 본래 모습을 되찾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태안=김수경기자 yes4000@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