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군 독락정서 장군의 충효정신 기려

고려 말 충신 임난수 장군의 충정심 및 효도정신을 기리는 독락문화제가 열렸다.

독락문화재단(이사장 임헌옥)은 7일 연기군 남면 나성리 독락정에서 지역주민, 부안임씨 전서공파 대종회원 등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과회, 문화제 공연 및 참여한마당 행사를 가졌다.

행사에서는 남면 나성리에 거주하시는 민호순(99) 할머니가 장수상을, 공주사대부고 3학년에 재학중인 임재관 학생이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50만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이어, 전통차를 조상에 제례를 올리는 헌다례 재연행사, 연예인 초청공연, 중국 연변 노인무용단 초청공연, 장기자랑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독락문화제는 임난수 장군의 높은 충정심을 이어받아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도하는 충효사상을 받들어 대대손손 전승을 목적으로 음력 9월9일 시제을 맞아 지난해부터 실시되고 있다.

행사가 열린 독락정은 세조 19년에 창건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사당, 삼문, 가묘, 관리사 등의 시설이 있으며 지난 84년도에 도지정 유형문화재 제264호로 지정된 문화재이다.

한편, 임난수 장군은 고려 말 최영 장군과 함께 탐라를 정벌하는데 크게 공을 세우는 등 11개 관직을 지낸 충신으로 고려가 멸망 후 불사이군의 충정으로 모든 관직을 버리고 낙향해 남면 양화리에 터를 잡아 현재의 부안임씨 집성촌의 터전을 잡은 인물이다. /연기=정찬영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