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오창ㆍ인천 남동 등 전국 5곳
지경부 "전면 재조정 논의 진행중"

전국 10개 혁신도시 조성사업이 재검토 우려를 낳고 있는 가운데 올해 추진 예정인 전국 5개 혁신클러스터 사업까지 재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향후 적지 않은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균형발전 및 지역산업 육성 정책을 전면 수정하는 작업이 진행되면서 올해 2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충북 오창, 인천 남동공단, 부산 명지·녹산, 전남 대불, 대구 성서 등 5개 신규 클러스터 조성사업도 '전면 백지화' 또는 '수정 추진' 등을 놓고 내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앞서 이달부터 전국 5개의 신규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본격 추진됐어야 하지만, 현재 사업추진단만 구성된 상태에서 예산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혁신도시에 이어 클러스터 조성사업까지 재검토되면서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시책으로 가장 큰 혜택을 입었던 충북지역 각급 자치단체와 경제계 등의 반발을 예고하고 있다.

충북도와 충북테크노파크측은 "지난 2년에 걸친 노력을 통해 오창단지 혁신 클러스터를 유치하고 충북테크노파크와 산업단지관리공단이 함께 하는 사업단을 구성하고 5000만 원의 정부 예산을 들여 사무실까지 꾸며 놓은 상황에서 백지화 검토는 말도 안된다"며 "특히 당초 계획된 연 40억 원씩 향후 5년 간 2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지 않으면 오창단지 활성화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역 경제계도 "참여정부 시절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혁신도시와 혁신 클러스터 사업이 전면 백지화되거나 재검토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간다"며 "정권에 따라 국책사업이 오락가락하면 새정부의 의욕적인 사업도 국민들의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005년부터 창원, 구미, 울산, 반월 시화, 광주, 원주, 군산 산업단지 등 전국 7곳의 시범단지를 운영한데 이어 지난해 말 5곳을 추가로 지정해 총 12곳의 혁신 클러스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민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