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당선자 워크숍서 복당문제 거론 이어져

22일 열린 한나라당 18대 국회의원 당선자 워크숍에선 초선 의원들을 배려해 마련한 당선자 소개 시간엔 간간이 당 지도부를 겨냥한 친박 인사들의 '까칠'한 발언이 이어졌다.

서병수(부산 해운대·기장갑) 의원은 "경제 살리기를 하려면 무엇보다 화합과 통합이 중요한데, 당내 화합과 통합의 걸림돌이 되는 일들이 하나 남아있다"면서 "결자해지의 마음으로 강재섭 대표 등 이 지도부가 계실 때 이 매듭을 풀어주십사 부탁드린다"며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를 우회적으로 거론했다.

이계진(강원 원주) 의원도 "응당 보여야 될 반가운 낯익은 얼굴이 안보여 대단히 서운하다. 곧 만나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리고 개회식 도중 복당 문제를 정면으로 거론했던 주성영 의원은 "국민의 뜻이 우리의 길"이라고 짧게 강조했다.

3선의 허태열(부산 북·강서을) 의원은 "한나라당 텃밭인 부산이 초라한 성적을 갖고 와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된다"면서 '친박' 무소속 바람이 거세게 불었던 총선 민심을 우회적으로 강조했고, 유승민(대구 동을) 의원은 "대구가 12명 있어야 하는데 7명 밖에 없다. 한나라당이 뭐든지 똑바로 잘 할 수 있도록 열심히 잘 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친이(친이명박) 인사들은 하나같이 예상을 크게 밑돈 총선 결과에 대한 아쉬움을 표시하며, 기묘했던 선거구도를 비판하고 나서 대조를 보였다.

최병국 의원(울산 남갑) 의원은 "3번 선거를 했는데 이번이 제일 어려웠다"면서 "전선이 없는 전쟁이 가장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엔 적군이 누군지 아군이 누군지 혼재됐다. 우리 당에 앞으로 이런 일이 없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친박연대 및 친박무소속연대가 대거 선전한 총선 구도를 직접적으로 겨냥했다.

윤두환(울산 북) 의원은 "둘로 쪼개진 민노진영은 단일 후보를 내고, 한나라당은 둘로 쪼개져 힘겹게 선거를 치렀다"고 했고, 안경률(부산 해운대·기장을) 의원은 "우리가 한 21명이 올라와야 하는데 반 조금더 살아왔다.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을 골똘히 했다"고 말했다.

낙선한 이재오 전 최고위원 측근으로 분류되는 차명진(부천 소사) 의원은 "기억하고 싶은 분이 있다. 이재오 의원이다"면서 "개인적으로 그분에게 특별히 신세진 것도 없고 선거운동을 하면서 이재오하고 친하게 지내지 말라는 말도 많았는데, 그럼에도 그 분이 우리가 이 자리에 있기까지 많은 노력을 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