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ㆍ뇌졸중 등 합병증 위험 수준

▲ © 충청일보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심장병 뇌졸중 등 합병증 위험 수준 말하는 것이 혈압으로, 고혈압이란 여러번 측정한 혈압의 평균치가 수축기 혈압 140mmhg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한다.

현재 세계의 고혈압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현재 10억명에 이르고 있으며 2025년에는 15억명을 돌파할 것이라는 보고서가 나왔다.

스웨덴의 카롤린스카 의과대학, 영국의 런던 정치-경제대학, 미국의 뉴욕 주립대학 공동연구팀은 14일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고혈압 환자 급증은 비만인구가 늘고있는 서방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며 아프리카에서조차 일반적인 현상으로나타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 보고서는 이는 바꾸어 말하면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병, 뇌졸중, 신부전 등으로 수백만명이 목숨을 잃고 있다는 얘기라고 지적할수 있다.

하지만 그런데도 고혈압은 사망자를 다 합쳐도 200명이 안 되는 조류인플루엔자(ai)보다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제는 세계 정부들이 나서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보고서는 전체인구에서 고혈압 환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미국 30%(흑인 40%),영국-스웨덴-이탈리아 38%, 스페인 45%, 독일 55%로 선진국들이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개발도상국들, 특히 경제가 서구 스타일로 급속히 바뀌고 있는 나라들은 고혈압 환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인도의 도시지역은 3명 중 1명, 중국 4명 중 1명 이상, 멕시코-파라과이-베네수엘라 3명 중 1명, 가나-남아프리카공화국 4명 중 1명에 이르고 있다고 밝혔다.

혈압이 높은 사람은 고혈압으로 신체의 어떤 기관이 손상되기 전에는 고혈압 환자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지만 신체적 이상이 나타나기 전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최선이다.

식사습관 개선과 운동이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안될 때에는 혈압약을먹어야 한다.

혈압강하제 가운데 가장 값이 싼 것은 이뇨제로 하루분이 200원도 안된다. 그러나 가난한 나라에서는 이마저 쉬운 일이 아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