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시민사회단체ㆍ국회의원 강력 반발

이명박 대통령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 최상철(68) 서울대 환경대학원 명예교수를 내정한 데 대해 충청권 시민사회단체, 국회의원, 야당 등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 대통령은 대통령 직속기관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5월부터 본격 새출발시키기로 하고, 지난 27일 최상철 교수를 위원장에 내정했다.

최 내정자는 대구 출신으로 2004년 수도이전반대국민연합 공동대표를 맡아 헌법재판소에 행정도시특별법에 대한 위헌 소송을 제기했으며, 지난해에는 이명박 대통령 경선 캠프의 정책자문단에서 '대운하를 찬성하는 환경학자'로 일했고, 현재는 경기도의 경기선진화위원장으로 수도권규제완화, 팔당수질 개선, 교통정책, 뉴타운사업 등 경기도의 현안에 대한 정책연구를 총괄 지휘하고 있다.

28일 국회 본관 복도에서 건설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지켜보는 각 부처 공무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도권규제완화 등 민감한 사안이 거론됐다.

이처럼 수도권 중심 스타일의 인물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 내정되자 각계의 반발이 빗발치고 있다.

충남·북, 대전의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청권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8일 성명을 내고 "혁신도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 재검토 논란으로 그렇치 않아도 지역민의 반발이 커지고 있는가운데 현정부가 신행정수도 반대운동에 앞장섰던 인사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하는 것은 지역민들을 우롱하는 처사임에 틀림없다"며 내정을 전면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통합민주당 홍재형 의원(청주 상당구)도 이날 최 내정자와 관련해 "인수위 시절에 균형발전위원회를 없애려다 반발이 생기자 이제는 수도이전반대 국민연합 대표를 하던 사람을 앉혀놓았다"며 "이는 균형발전을 유명무실하게 만들려는 시도"라고 지적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균형발전과는 전혀 상반된 철학과 가치관을 가진 최 교수의 내정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박종천·김성호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