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탈당인사들의 복당 문제를 둘러싼 한나라당 공방이 제2라운드에 접어드는 모습이다.

7월 전당대회 불출마를 시사하며 복당을 강하게 요구한 박근혜 전 대표가 29일 '임기동안 복당은 없다'는 강재섭 대표를 강하게 비난하며 "복당문제를 최고위에서 공식 결정해달라"며 당의 공식 논의를 재차 촉구하고 나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강 대표 등 당 지도부의 '무대응'으로 장기전 조짐을 보이던 복당 논란은 당 최고의결기구인 최고위원회의 결정 여부를 둘러싼 '전선'으로 보다 선명해지는 양상이다.

박 전 대표가 이날 다시 포문을 연 것은 전날 강 대표의 복당 관련 발언이 계기가 됐다.

강 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현 상태에서 최고위에서 복당을 논의할 경우 '반대 결론'이 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고위와 같은 공식 기구 결정이 아니라 당 대표의 견해로서 '복당 불가' 주장을 제기하는 것이 7월 전대를 통해 선출될 새 지도부의 부담을 줄이는 길이라고도 했다.

박 전 대표는 이 같은 강 대표의 발언에 대해 "최고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지는 대표가 걱정할 일이 아니다"는 말로 곧바로 응수했다.

박 전 대표는 자신이 2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내놓은 당 공식기구에서의 복당 논의 요구를 강 대표가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보고 "왜 공당 대표가 자꾸 이렇게 개인적인·사적인 얘기를 하느냐"면서 "한나라당은 사당이 아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기자간담회에서 얘기했듯이 이건 최고위 회의에서 결정을 해주기를 바란다는 것"이라면서 "강 대표가 (최고위 논의시) 거부될 가능성이 많다는 말을 했는데 그건 강 대표가 걱정할 문제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특히 박 전 대표는 당의 공식 논의를 거듭 요구하면서 "공식적으로 결론이 나면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제가 더 이상 요구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