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입지 지원금 제도 개선 건의"

이명박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국정설명회에 참석한 이완구 충남지사와 악수하고 있다.

이완구 충남지사는 2일 "이명박 대통령의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추진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시.도지사 회의에 참석한 이 지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대통령은 행정도시 건설과 관련해 '부처 통폐합 때문에 몇 개 부처가 줄어들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시.도지사 회의를 마친 뒤 오찬장으로 이동하는 자리에서 이 대통령에게 '행정도시와 국방대 논산이전, 경찰대 아산이전 등이 당초 계획과 변함이 없다고 언론에 발표해도 되느냐'고 물었더니 '알았다'고 명확하게 답변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오찬을 마친 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박재완 청와대 정무수석과도 이 문제를 놓고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으며, 이들은 모두 '원칙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역현안에 대한 질의시간에 "오는 12일부터 17일까지 6억5천만달러의 투자유치를 위해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인데 러시아 업체는 공장터에 대해 50년 장기임대를 요구해 왔다"며 "따라서 도는 260억원의 토입 매입비를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조달해야 할 입장인데 이 지방채 가운데 정부 부담금 70%를 적기에 지원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 입지 지원금 제도'를 개선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밖에 이 지사는 "오늘 이 대통령은 산업단지 설립 절차를 현재 3-4년에서 6개월로 단축하는 특별법이 5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되기를 희망하며, 문화재 관련 규제 혁파도 잘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며 "이는 제가 지난 1월 18일 이 대통령에게 건의한 내용과 똑같은 것이어서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