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서 검역주권 문제등 파상공세 펼칠 듯

미국산 쇠고기 안전성 논란이 정국의 핵으로 급부상하면서 7일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의 '쇠고기 청문회'는 여야간 치열한 공방전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권은 청문회를 통해 한미 쇠고기협상의 문제점을 부각시켜 협상 무효화 및 재협상을 이끌어내겠다고 벼르고 있고, 한나라당은 '광우병 괴담'에 따른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후속 보완책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야권은 △쇠고기 수입협상 경위.과정에 대한 진상규명 △수입 쇠고기 안정성에 대한 과학적 검증 △검역주권의 문제 △축산농가 대책 마련 △협상 무효화 추진 및 보완대책 등 5가지 사항을 중점 규명과제로 설정, 파상공세를 펼 예정이다.

정부가 광우병 위험이 있는 30개월 이상 쇠고기까지 개방한 것은 국민의 건강권을 침해한 것일 뿐 아니라 검역주권까지 양보한 잘못을 저지른 것으로, 전면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대책 역시 상당부분 '졸속·재탕'이거나 실효성 없는 내용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하고 쇠고기협상이 총선 직후, 이명박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 직전 타결된 데 대한 정치적 의도 여부 등을 분명히 따지겠다는 방침이다.

야권은 이번 청문회에서 증인으로 채택된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협상 대표를 맡았던 민동석 농림부 농업통상정책관 등의 책임론을 거론할 계획이며 특히 야당간 공조를 통해 청문회가 끝난 뒤 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및 쇠고기 협상 보완 특별법을 제출하는 방안도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