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0대 재산가 포진 … 부동산 투기의혹 논란

청와대 1급 비서관들의 7일 재산공개를 앞두고 흉흉한 소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확인되지 않는 매터도성 유언비어가 도처에서 나돌고 있는 것. 일각에선 "모 비서관이 100억대를 축적했다"는 얘기가 흘러 다니고 있으나 확인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는 등 혼선을 빚고 있다.

청와대 주변에서는 '치고 빠지기식'의 견제용 소문을 의도적으로 유포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없지 않다.

이 같은 현상은 장관들과 청와대 수석들의 재산 공개 당시 '강부자 내각', '버블세븐 수석'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쓴 후유증의 일단이기도 하다. 1급 비서관들마저부자들로 드러날 경우 '3진 아웃' 당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청와대 내에서 공공연하게 떠돌고 있다.

현재 파악되고 있는 1급 비서관 30여 명의 평균 재산액은 15억여원이다. 최고 재산가는 100억원대 안팎이고, 40억∼50억원대 재산가도 몇명 포진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 비서관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논란을 빚을 소지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며, 가족 중에 이중국적 의혹이 제기되는 경우도 있다. 모 광역단체장이 청와대 비서관의 부동산 투자지역을 족집게 식으로 찍어줬다는 소문까지 유포되고 있다.

그러나 '100평에 육박하는 아파트를 갖고 있다'는 소문의 해당 비서관은 재산이10억원에 머무는 데다 빚을 지고 있어 실 재산은 이보다 훨씬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또 100억원대 재산가로 입방아에 오른 두 비서관은 실제로는 20억여원, 3억여원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중 한 비서관은 "집도 없는 데 무슨 100억원이냐"고 반문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소문이 횡행하자 1급 비서관들을 상대로 철저한 사전 검증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각자가 재산 때문에 문제가 제기되지 않도록 잘 처신해 달라"는 지시도 내려놨다.

한 비서관은 "재산공개를 앞두고 내부적으로 걱정이 없지 않다"라며 "지금 분위기는 재산의 형성과정과는 관계없이 재산이 많다면 무조건 두들겨 맞는 것 아닌가"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