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파문' 원활한 해결위한 정부 역할 강조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쇠고기 파문과 관련, "국민 건강과 식품 안전에 대한 것이 얼마나 국민의 관심사 인 가를 알게 됐다"면서 "앞으로 각 분야의 정책 집행에 있어 국민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데 최우선의 과제를 두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민 건강과 식품 안전에 관한 문제는 정부가 사전사후에 국민과 완벽하게 소통해야 하는데 다소 부족한 점이 있지 않았나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에 대해 "fta는 분야별로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종합적으로 보면 국익에 도움이 된다"면서 "오늘 바로 (국회에)상정돼 통과되도록 장관들이 적극 협력해야 하며 농수산식품부 차원에서는 여러 사안에 대해 국민에게 사실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물가 급상승 추세에 대해 "정부가 물가 대책을 세우고 있으나 유가와 곡물가 상승때문에 불가항력적인 요인도 많이 있다"면서 "그러나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은 철저히 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와 관련, "정부가 물가를 잡을 수 있는 부분은 철저히 해야 하고, 물류과정과 유통과정에서 물가상승이 있는 것을 철저히 배제해야 한다"면서 "원가 자체가 올라가는 것은 어쩔 수 없으나 사재기 같은 다른 조치에 의한 물가상승은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ai(조류인플루엔자)가 대도시에서 확산되고 있어 국민이 매우 걱정스러워 하고 있다"면서 "지방자치단체들도 힘을 모아서 철저한 예방과 사후조치, 특히 유통단계에 관심을 가질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행정안전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제2의 조직개편은 지자체와 사전에 충분한 협력을 하는 것이 좋다"면서 "중앙과 지방이 기능조정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태순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