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국빈 방문… FTA 논의될 듯

청와대는 이명박 대통령이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3박4일간 중국 베이징(北京)과 칭다오(靑島)를 방문,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현안을 논의한다고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이 13일 발표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이 취임 후 첫 중국 방문을 통해 양국간 전면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격상시켜 미래지향적인 한.중관계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공고히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체결 ▲양국 정상간 셔틀외교 활성화 ▲경제.통상분야에서의 실질적 협력 확대 ▲북핵사태 해결 및 대북 정책공조 강화 ▲동북아 지역 및 국제무대 협력 강화 방안 등이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양국 정상은 또 정상외교 활성화, 각급 대화채널 강화, it(정보기술) 및 환경.에너지 협력, 과학기술 협력, 교역규모 확대, 청소년 및 교육분야 교류 촉진, 유엔.아태경제협력체(apec).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등 다자무대에서의 협력 강화, 기후변화 등 범세계적 이슈 관련 협력 확대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변인은 "우리 정부의 대외 정책에 대한 중국측의 이해와 지지를 확인하고 6자 회담 등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양국간 긴밀한 협조 관계를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27일 후진타오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는 것을 시작으로 28일에는 기초과학 시설 방문, 한.중 경제인 주최 오찬, 중국 거주 한국인 초청 리셉션 일정을 소화하고, 29일 오전에는 베이징 대학 초청 연설을 한다. 또 원자바오(溫家寶) 총리를 비롯한 중국 정부의 주요 인사들과도 두루 만나 양국간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이어 칭다오로 이동해 산둥성(山東省)에 진출한 우리 중소기업 대표 초청 리셉션과 산둥성 지도자 주최 환영 만찬, 칭다오 지역 기업 시찰 등의 일정을 갖는다. 우리나라 대통령이 칭다오를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태순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