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들 "선심성 행정" 비난‥효율적 운영방안 모색 절실

아산시가 지원한 농가보조금의 파행운영(본보 17일자 게재)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보조금으로 마련된 시설과 장비마저 제대로 사용되지 않은채 방치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특히 농가보조사업의 사후관리가 엉망인 것으로 드러나자 농민들은 선심성 퍼주기식 행정이라는 비난과 함께 이를 회수, 효율적 운영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시는 지난 2005년 모 영농법인에 농산물 물류 표준화 사업과 유기농 토마토 퓨레 저온저장고 지원사업으로 3300만원과 2656만5000원을 지원했다.

그러나 보조금으로 마련된 장비와 시설물이 수년째 제대로 사용도 못한채 창고에 보관돼 먼지만 수북히 쌓여 있는 것으로 드러나 보조사업의 사후 관리에 허점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이들 보조금 지원사업은 일회성 내지는 10년간 보조사업 수행 후 사유재산화 되는 것으로 알려져 보조사업에 대한 철저한 지도와 감독이 요구되고 있으나 행정의 손길이 미치지 못해 상대적으로 보조를 받지 못하는 일부 농가의 빈축마저 사고 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한 농민은 "힘없고 빽 없는 농민은 보조금 받기가 정말 하늘의 별 따기만큼 어려워 신청조차 못하고 있는데 누구는 보조금으로 마련된 시설도 사용하지 않고 창고에 방치하고 있는 것은 선심성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농민은 "보조금으로 장만한 시설과 장비가 창고의 먼지 속에 쌓여 있다면 실제 이용할 수 있는 농민들에게 관리 전환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관계자는 "지적된 사안에 대해 다시 점검하고 보조의 목적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