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체육회, 보조금 축소 불가피로 반대

속보= 충북도가 중앙정부의 체육단체 통폐합 추진에 찬성의사를 밝힌 가운데 충남도는 특정단체 눈치보기에 급급한 나머지 소극적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난이다.

<본보 5월20일자 3면 보도>

21일 충남도에 따르면 정부의 체육단체 통폐합 방침에 대해 도체육회는 반대를, 생활체육협의회(이하 도생체협)는 찬성을 표명하는 등 서로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도체육회가 체육계 통폐합을 반대하는 이유는 현재 당연직 회장직을 겸직하고 있는 도지사가 통합 이후 교체될 가능성이 높은 데다 도와의 조직이 분리될 경우 보조금 축소, 엘리트 체육의 하향평준화가 불가피해져 지방체육 고사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반면 도생체협은 방대한 조직정비로 인한 예산절감, 중복업무 조정을 통한 체육지원 집중화 등을 이유로 원칙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이다.

이처럼 각 단체의 입장차이가 현저한 데도 도는 체육인들의 의견수렴 및 조율을 중앙정부의 구체적 시행령 지침발표 이후로 미루고 있어 안일한 업무자세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특히 도의 이같은 태도는 사전 꼼꼼한 의견수렴과 철저한 준비로 보다 신중한 정책판단을 해야 하는 입장에서 특정단체의 눈치보기 아니냐는 지적을 사고 있다.

지역 체육계 관계자는 "중앙정부의 통합방침 취지에 기본적으로 공감해 발빠른 준비와 대처를 해야하는 상황인데도 도가 정부의 구체적 정책이 발표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사전준비를 미루는 것은 늑장행정의 표본"이라며 "보조금 축소 및 체육계 하향평준화 등은 제도적 장치를 통해 보완이 가능한데도 유보적 자세로 일관하는 것은 특정단체 및 자리유지에 급급한 모습이라고밖에 볼 수 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정부의 구체적 방침이 시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준비작업을 하다보면 시행착오를 일으킬 수 있어 일단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 뿐"이라고 해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15일 개최한 시·도 체육계 관계자 간담회에서는 충남도와 경남도만이 유보입장을 밝혔었다. /허송빈·홍성헌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