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충남지사가 오랜만에 '세종시특별법''에 대해 입을 열었다. 이 지사는 27일 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함께 18대 국회 개원을 전후로 새로운 세종시특별법 초안을 만들어 행정안전부와 각 정당에 보낸 뒤 대통령과 각 당 관계자를 만나 법안 통과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설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그 동안 이 법의 17대 국회 처리를 간절히 소망하고 추진해 왔던 충청권 주민들은 이 지사의 이런 발언에 착잡함과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왜냐하면 세종시특별법이 이제 다 끝난 17대 국회와 함께 자동폐기되게 됐고, 그 '주범'으로 이 지사가 꼽혀 왔기 때문이다.

그 동안 이 지사는 세종시를 자신의 충남도 산하의 한 기초단체로 해 줄 것을 요구하면서 법안처리에 반대해 왔다. 애초부터 수도 이전을 싫어했던 한나라당은 이 지사의 반대를 핑계를 대며 법안 처리를 지연시켜 결국은 사멸되게 만들었다.

그래서 충청권 및 연기군 시민단체들은 얼마전 성명서에서 "(충남도가 이 법안에 대해)국회로비 등을 통해 극구 반대하고, 충남발전연구원장까지 국회청문회장에 내세워 결정적으로 무산시켜 소탐대실의 우를 범했다"고 이 지사와 충남도를 비판했던 것이다.

더구나 이 지사는 세종시를 광역단체로 할 것인지, 기초단체로 할 것인지는 "충남도민의 의견을 반영해 결정하겠다"고 얘기했다고 한다. 참으로 한심하고 안타깝다.

이 지사는 온갖 내로라하는 국가기관이 들어설 세종시가 단지 충남도만의 부속물이나 사유물로 보는 것인가? 세종시는 국가 차원의 자치단체이자 전 국민의 것이므로 의견을 들으려면 충남도민 뿐 아니라 전 국민의 의견을 듣는 게 맞다.

이 지사는 이제라도 '지역이기주의'에서 벗어나 국가와 충청권 전체의 발전을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세종시특별법 등 행정중심도시 조성에 적극 협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