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로 취임 100일을 맞은 이명박 정부에 대한 지방, 특히 충청권 주민들의 걱정이 많다.

한마디로 "mb정부에 충청은 없다"라는 것이다. 현 정부가 출범한 이래 내각과 청와대 비서진의 인선문제, 미국산 쇠고기 협상 문제 등 갖가지 현안으로 대통령이 취임 100일도 안돼 국민 지지도가 20% 아래에 맴도는 것은 국정 전반에 걸친 것으로 차라리 그렇다고 치자. 충청권 500만 주민들은 그런 거창한 것들 외에 "mb 정부의 정책에 따라 우리 지역은 어떤 영향을 받을까?"라는 직접적인 문제에도 당연히 관심과 우려가 많다.

mb 정부는 대통령직인수위 시절부터 충청권을 계속 흔들어 왔다. 세종시에 대한 축소 우려가 나돌더니 급기야 17대 국회에서 세종시설치특별법을 처리하지 않고 자동폐기시겨 버렸다.

현 정부는 끊임없이 수도권규제완화를 외치더니 수도권내 미군부대 이전부지에 공장을 짓게하고, 상수원보호구역이 종전에는 15㎞까지 건축행위가 금지돼 왔으나 이제는 8 ㎞까지만 금지하고 나머지는 규제를 풀려고 한다.

이렇게 수도권내 공장 신·증축이 가능해질 조짐을 보이자 수도권내 기업들이 충청권으로 내려오는 것을 꺼려 음성 진천 등지의 혁신·기업도시도 어찌될지 불확실하다. 또 내각과 비서진 인선에서도 충청권이 영남권만큼은 '감히' 바라지도 않지만 다른 지역보다도 홀대받았다.

그래서 충청권에서는 지난 4·9 총선에서 준엄한 심판을 보여 주었으나 아직 변화가 없어 연일 지방의회나 시민사회단체들이 mb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 방침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충청권 500만 주민들도 세금 국방 등 국민의로서의 4대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

대통령은 수도권과 대기업만 돌볼 것이 아니라 그런 지방(충청권) 주민들의 걱정에 대해서도 귀담아 들어야 할 의무가 있다. 대한민국에는 수도권, 대기업, 영남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