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07년 5월 23일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등 지역밀착형 금융기관의 자금 역외유출이 심각하다.

지역 금융기관의 자금 역외유출은 지방 중소기업들의 자금난을 더욱 부채질하는 부정적 요인이다.

지방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은 지방 경제 활성화를 가로막는 장애물로 작용한다. 악순환의 고리다. 개선 방안을 찾아야 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어제 '최근 지역금융 현황과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지역밀착형 금융기관의 총 수신고 가운데 33.3%가 서울로 빠져나갔다고 밝혔다.

지난 2001년 40.1%에서 2004년에는 30.8%로 한 때 떨어졌으나 2005년 31.2%로 재상승 했고 지난해 2% 포인트 이상 더 높아지는 등 계속 증가추세다.이는 지방 영세 중소기업의 자금사정이 해마다 더 어려워졌다는 얘기와 같다.

특히 대전과 충남북의 상황은 더욱 나쁘다. 서울을 제외한 15개 시·도 중 대전은 자금 역외유출 비율이 37.8%로 경북(47.1%) 다음으로 높았다. 충북은 37.6%로 네 번째를 기록했으며 충남도 34.8%로 평균을 훨씬 넘어섰다.

지역 경제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지역밀착형 금융기관의 어려움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외환위기 이후 경영난을 겪으면서 신용도가 낮은 영세 지방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자금은 지역에서 끌어 모으면서, 대출은 서울의 비교적 안전한 기업 등에만 하려한다면 상도의에 어긋나는 행태다.

비난받아도 할 말이 없지 싶다. 더욱이 이 같은 얌체 짓은 지역 금융기관 뿐 만이 아니다.

서울에 본사를 둔 대형유통업체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대부분 연간 매출액 중 거의 80%이상을 점포가 있는 지역 외로 유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에서 조성된 자금의 일정 부분을 해당 지역에 재투자 하도록 하고 수익금 일부 역시 그 지역에 환원하도록 하는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