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재협상이 쉽지 않은 현실에서 민심을 진정시킬 묘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재협상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촛불집회를 계속하겠다는 시민단체의 강경한 입장 때문에 등원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하고 있다. 정치인이야 원래 여론에 따라 움직여야 하지만 이번 경우는 돌을 맞는 한이 있어도 직접 국민을 설득하고 이해시켜야 하는 집권당은 물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채 길거리로 나간 야당 모두 상황을 악화시킨 책임이 있다.
늦기는 했지만 그래도 18대 국회 임기 시작 2주일만에 여야 원내대표가 공개회담을 했다는 것 자체가 한가닥 희망을 갖게 한다. 국회가 직접 나서 쇠고기 파동에 따른 국민불안을 해소하는 노력을 펼치기로 하고, 13일 열리는 가축법 개정안 공청회 후 여야 4당이 협상을 하기로 한 것도 더 이상의 진전을 기대할 수 있는 내용으로 평가된다.
지금 온 나라가 쇠고기 수입문제로 시끄럽지만 사실 먹고살기 바쁜 서민들에게는 이것 못지 않은 현안이 하나 둘이 아니다. 고유가와 물가상승에 따른 민생고가 심각한 상황에서 정부가 발표하는 대책들을 국회가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것도 중요하고 또한 국회에서도 여야가 힘을 합해 다양한 민생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국회는 무조건 정상화시켜야 한다. 상임위도 조속히 구성해 현안별로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이 "경제지표가 외환위기 때와 비슷하다"고 할 정도로 경제상황이 심각한 실정이다. 이제 촛불 민심을 보고 자성했다는 여권, 촛불 민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한 야당 모두 본연의 책임에 열중해야 할 때다.
국민이 바라는 것은 여야 정치권이 대화와 타협으로 쇠고기 정국을 풀고 경제를 살리는데 정부와 함께 나서라는 것이다. 새로 구성된 한나라당과 민주당 원내 지도부의 정치력은 아직 시험단계라고 할 수 있다. 여야지도부의 협상력과 리더십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