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나우지뉴, 4년만에 방한

"축구는 말이 안 통해도 느낌으로 할 수 있는 스포츠다. 유소년 축구 선수들은 훌륭한 선수가 되겠다는 꿈을 갖고 노력해야 한다" 브라질 축구 스타 호나우지뉴(28.fc 바르셀로나)가 2004년 수원에서 바르셀로나-수원 삼성 친선경기를 치른 지 4년 만에 다시 방한해 국내 축구 팬과 꿈나무들에게인사를 전했다.
새 축구화 '나이키 호나우지뉴 도이스 fg' 출시에 맞춰 한국을 찾은 호나우지뉴는 2일 입국하자마자 성동구 응봉동 광희중학교에서 방한 공식 기자회견을 가졌다.
2004년부터 2년 연속 국제축구연맹(fifa) '올해의 선수'상을 받기도 한 그는 세계적인 축구 스타로서 삶 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면모도 꾸밈 없이 나타내 경기장을 둘러싼 팬 1천여 명으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광희중 학생들과 지역 주민은 경기장 주변과 창문을 통해 축구 스타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봤고 그가 드리블을 하거나 볼을 찰 때마다 주위에서는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빨간 색 반소매 유니폼을 입고 등장한 그는 이 학교에서 축구부 18명을 상대로 축구 강좌를 펼친 뒤 인터뷰에서 "브라질 지구 정반대에 있는 한국이 어떤 곳인지 궁금했다"면서 "이곳에서 함께 축구를 할 수 있는 좋은 추억을 쌓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국 축구에 대해선 "자신과 친한 선수들이 한국에서 축구를 한 적이 있어 수년전부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축구에 대해 잘 알고 있다. 한국과 아시아 축구는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고 장래에 훌륭한 팀으로 성장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 뛰고 있는 박지성(27)을 알고 있다는 그는 "박지성은 유명한 클럽에서 활약하고 있다. 경험을 쌓을수록 더욱 발전한 선수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을 방문하고 한국을 찾은 호나우지뉴는 빠듯한 일정을 소화한 뒤 3일 오전 아시아투어 마지막 행선지인 중국 상하이로 출발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