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후 충남 연기·공주에 들어설 예정인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가 뿌리채 흔들리고 있다.
이는 최근 정부의 일련 과정이 이런 불신감을 심어주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계획대로 추진은 이미 물건너 간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행정중심도시는 충청권의 개발동력으로 기대감이 높은 사업이다. 그러나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 이렇다하게 진척되지 못하고 답보를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 17대 국회에 상정됐던 세종시 특별법이 논의 조차 이뤄지지 못하고 자동 폐기됐다. 이런 가운데 최근 본보가 취재한 결과 내년도 행정도시 관련 예산안이 당초보다 절반 이상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도시 건설에 필요로 했던 내년도 예산 8768억 원이 현 정부에서 그 절반인 4119억 원으로 줄어 무려 4649억원이 축소 직전에 몰리게 됐다. 이는 행정도시 건설청의 연도별 자금운영 방향이 참여정부와 달리 대폭 수정되면서 행정도시 건설 예산이 절반으로 줄어 든 것이다.
여기에 내년도 행정도시 건설 예산안도 기획재정부의 심의 과정과 18대 국회 첫 예산안 심의에서도 또다시 삭감될 수 있다. 현 정부의 행정도시 건설 의지가 미약함을 보여주고 있다.
미니 도시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이명박 정부가 겉으로 확실하게 발표는 하지 못하고 행정도시에 대해 내부적으로 궤도 수정을 하는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우려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이 충북을 방문해서 대전∼청주 등을 연결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 지정 의사를 밝히면서 이런 불신감은 증폭되고 있다.
행정도시를 유치할때 충청권은 모두가 한마음이 돼서 움직였고 희망의 불씨였다. 결국 유치 했었다. 이대로 물거품이 돼야 하는지 씁쓸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