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장중식 기자

▲대전 주재기자 = 장중식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갑론을박의 행정도시를 보며 씁쓸한 속내를 감출 수 없다.

'된다' '안된다'라며 연일 찬반론을 펴고 있는 이해 당사자들의 고민을 모르는 바 아니다.

하지만, 한꺼풀만 더 벗기고 들여다 보자.

행정도시 조성 발표 이전, 수도를 이전하겠다고 했을 때만 해도 충청권의 민심은 '쌍수를 들고 환영', 그 자체였다. 금방이라도 충청권이 상전벽해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부풀었다.

하지만, 정치권의 공방속에서 행정수도는 위헌결정으로 일단락됐다. 이후, 행정도시-세종시로 이어지는 구체안이 나왔다. 하지만, 주민들의 속내는 달랐다. 그것도 자신들이 속한 행정구역에 따라서 말이다.

세종시의 법적지위 규모가 그들의 실생활에 주는 영향은 얼마일까. 행여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볼모로 한 광역자치단체의 '신이기주의'는 아니었을까.

정부의 주요부처가 내려오는 세종시는 그 특성상, 특별자치시가 될 수 밖에 없다. 다만, 그 경우 자신들에게 떨어지는 '메리트'를 놓고 주판알을 튕기는 건 아닌지 궁금할 따름이다.

앞서야 할 것은 행정도시의 법적지위가 아니다. 그 보다 먼저 중심지역 또는 주변지역 주민들의 폐해가 얼마인지를 살필 일이다.

온갖 제재를 받기만 할 뿐, 실익이 없다면 반대의 목소리로 모아지는 것이 당연지사다. 더 큰 걸림돌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보완책은 뒤로한 채, 그들의 뒤에 숨어 반대의 목소리를 부추기는 세력들이다.

그것이 바로 속보이는 자치단체의 두 얼굴이다.

편협한 자신들의 속내는 감춰둔 채, 숲 보기를 강요하며 뒤에서는 나무만 흔들어대는 꼴은 아닌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