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외교에 대형 악재가 연속 터지고 있다. 미국이 독도 문제에 대해 일본에 유리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우리의 외교역량이 다시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이는 미국의 국립지리원 지명위원회(bgn)가 최근 독도의 지위를주권 미확정 상태로 바꿨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부터다.
그동안 한국령으로 적시했던 bgn는 리랑쿠르 바위섬이란 중립적 명칭에 맞게 테이터 베이스를 정리 했다는 것이다. 결국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만들려는 일본의 속셈에 미국이 맞장구를 친 셈이다.
미국은 지난 17일에도 의회도서관 장서 주제어 중 현 독도를 리앙쿠르 락스로 바꾸려다 캐나다 거주 교포 김하나씨 등의 문제 제기로 보류한 바 있다.
그 저변에는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기정 사실화 하려는 일본의 집요한 술책이 깔려 있음이 드러났다.
더욱이 놀라운 것은 그동안 정부의 무대책, 무대응이다. bgn는 독도 대신 리앙쿠르 바위섬이란 명칭을 공식 사용하기로 결정한 것은 31년 전이었다고 한다. 그런데도 역대 정부가 보도가 나오기 전에는 사태파악도 못하고 있었다니 한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 정부는 독도 문제에 대해 손 놓고 있었다는 애기가 아닌가.우리 혈맹이라는 미국의 이중적 행보에 우리 정부가 급제동을 걸어야 한다.
한국으로서는 외교적 참배와 함께 미국에 뺨을 맞은 느낌이다. 마침 28일은 그동안 수입이 중단됐던 뼈있는 쇠고기가 다시 통관되는 날이다.
우리 정부가 미국측에 이번 독도 표기에 대해 뼈 있는 말을 할 때이다. 독도 문제는 중립을 지켜야 할 의제가 결코 아니다.
앞으로 정부는 독도 주변 자원조사와 유인화 등 실효적 지배를 조용히 강화하면서 적극적인 홍보전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많은 입증자료를 모으고 세계의 역사·지리 전문가들의 인정을 받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