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이 또 소외됐다.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서 행정도시 예산을 절반 이상 축소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예산은 단 한푼도 세우지 않았다.
수도권 전철의 청주공항까지 연장을 위한 예비 타당성 조사비 40억원을 전액 삭감했고, 대덕특구 예산도 축소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토해양부가 최근 개최한 '지역발전추진전략 보고회'에서 기초단체의 시설을 보완·개발하는 기초생활권역, 지역경제가 중심이 되는 광역경제권역(5+2), 정부가 주도적으로 개발하는 초광역개발권역 등 전국을 3개 권역으로 구분·개발하겠다는 내용의 구상을 발표했다.
그렇지만 초광역개발권역에서 유일하게 충청권 개발 전략이 빠지면서 지역 홀대론이 또다시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에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강력하게 추진하는 대상에서 소외됐으니 반발은 당연한 결과다.
시민단체들이 "혁신·행복도시 보완 추진을 강조하고 있지만, 행복도시 예산을 절반이나 삭감하고, 비즈니스벨트사업은 계획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정부가 과연 약속을 이행할지에 대해서도 의문"이라고 일제히 비난하고 나섰다.
'겉으로는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발전을 강조하는 듯하지만, 실제는 수도권 규제를 완화하려는 포석이 아닌지 의심할 수 밖에 없다'는 불만도 터져 나오고 있다. 지역과 주민을 홀대하는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는 야당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는 등 새정부 출범 직후부터 불거진 '충청권 홀대론'이 만만치 않다.
국가의 정책이 특정 계층·집단의 여론이나 일부 인사에 의해 흔들려서는 안되지만, 어느 한 쪽이 소외된다면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다. 목소리를 높이는 쪽의 손을 들어주는 악순환이 되풀이돼서는 안되지만, 상대적으로 외면 당하는 일도 없어야 한다.
현재 발표된 것은 구상일 뿐이다.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정이나 보완이 가능하다. 지역 주민들이 더 이상 충청권 홀대론에 상처를 받지 않도록 정부에서 빠른 시일 내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