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상가밀집지역 건물 상당수 변칙 운영
보행 불편·주차난 가속… 단속기관 '모르쇠'

[예산=충청일보 박인종기자]예산지역 건물 주차장 상당수가 본래 용도와 다르게 전용되면서 도심 주차난을 부추기고 있다.
 

특히 주차장 면적을 임의로 줄여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등 불법행위가 만연하지만 관리당국은 단속에 뒷짐을 지고 있다.
 

지난 16일 예산읍 한 상가 건물에 대형 커피숍이 신규개업 하면서 주차장부지에 테라스를 설치, 영업을 하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애초 건물 준공 검사시에는 주차장으로 허가를 받았지만 이후 테라스가 설치되면서 제 기능을 잃은 것이다.
 

상가밀집지역에 주차장을 영업공간으로 활용하는 업주들의 변칙운영 탓에 이 일대 주차난은 물론 주민들도 보행불편을 하소연하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예산군은 불법행위 단속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주차장 불법용도전환에 대해서는 단속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
 

예산읍 주민 A씨(50)는 "주차장을 불법 개조해 영업을 하고 있는데도 단속에 나서지 않는 것은 불법건축물 설치를 두둔하는 격"이라며 "불법행위를 하지 않는 업소와의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이같은 얌체행위를 근절해야 한다"고 했다.
 

군 관계자는 "대체 주차장을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존 주차장을 영업장소로 활용하는 것은 엄연한 불법"이라며 "확인 후 위법이면 적법한 절차를 통해 철거와 이행강제금을 부과하겠다"고 답했다.
  

▲ 예산지역 한 상가가 주차장 부지에 테라스를 설치, 영업공간으로 불법 전용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