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발생했던 청주·청원지역 '쓰레기 대란'은 당국의 취약한 대책을 그대로 드러냈다. 주민들이 트랙터로 매립장 입구를 막아선 직후부터 청주·청원 지역에서 쓰레기 수거가 전면 중단됐다. 청주·청원 인구 80만명이 배출하는 쓰레기를 처리하는 유일한 매립장이 막히자 하룻만에 주민들의 생활에 큰 불편이 뒤따랐다.
각 가정과 업소, 아파트 단지에는 쓰레기가 넘쳐나 3일째엔 1000t 이상이 방치됐다. 고온다습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부패가 빠르게 진행돼 악취가 진동하는 등 말 그대로 쓰레기 대란이 빚어졌지만 한마디로 속수무책이었다. 앞으로 이런 상황이 재현되지 말란 법이 없는 만큼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절실하다. 청주권 광역쓰레기매립장은 내년 9월이면 매립이 끝난다. 더이상 쓰레기를 매랍할 곳조차 없게 되는 것이다. 주민들이 쓰레기로 인한 고통이 한번이었기에 큰 문제없이 넘어갔지만 이같은 일이 또다시 벌어진다면 가만히 있겠는가.
청주시에서 현재 건설 중인 흥덕구 휴암동 광역 소각장이 내년 3월부터 가동된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여전하다. 이 소각장 처리 용량이 하루 200t으로 300t에 달하는 청주·청원지역 생활 쓰레기를 처리하기엔 역부족이다. 또 다른 시설이 필요하지만 영향권 내에 있는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현재로선 뾰족한 대책이 없다.
청주시는 기존 광역매립장을 4∼5년 연장해 사용하고, 이 기간에 두번째 소각로를 건설한다는 계획이지만 주민들과의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겠는가. 그렇다고 쓰레기 매립장을 함께 사용하고 있는 청원군에서 뚜렷한 해결책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다. 얼마 전 빚어진 쓰레기 대란에도 청주시만 발을 동동 굴렀을 뿐 청원군에서는 어떤 액션도 없었다.
결국 청주시와 청원군이 함께 해결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하룻만에 쓰레기 대란이 빚어지는 상황은 지속될 수밖에 없다. 양 자치단체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